뷰페이지

민주 ‘돈봉투’ 연루자 탈당에도 쇄신 고심...대의원 비중 축소 등 난항

민주 ‘돈봉투’ 연루자 탈당에도 쇄신 고심...대의원 비중 축소 등 난항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3-05-04 16:20
업데이트 2023-05-04 1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의원 비중 줄여 금품 유혹 차단
“강성지지층 등 입지 강화” 반발도
총선 특별당규 제정안 수정 가능성
자체 진상조사 놓고도 갑론을박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김민석 정책위의장
발언하는 김민석 정책위의장 김민석(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에 연루된 윤관석·이성만 의원의 탈당으로 한시름 놓았지만, 당 차원의 쇄신안에 대한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당내 선거와 공천 과정의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대의원 비중 축소와 총선 특별당규를 재검토하는 방안이 주목받고 있으나, 이견이 여전해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김민석 정책위의장은 4일 CBS에서 “의원총회에서 (돈봉투 의혹)이 대의원 문제와 연관이 있다면 대의원 비중을 좀 줄이면 어떠냐는 등의 얘기가 있었는데, 그런 부분도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간 친명(친이재명)계 일각에서 대의원제 폐지를 주장했지만, 폐지는 정당법을 고쳐야 하는 문제라 대의원 비중을 줄여 현역 의원에 대한 금품 제공 유혹을 차단하자는 의견이 유력하게 제기됐다. 지난해 8월 전당대회 당시 대의원 표 반영 비율은 30%였는데, 대의원이 행사하는 1표가 권리당원 60표에 해당해 논란이 일었다. 하지만 민주당 원내지도부 관계자는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아직 사건의 실체가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대의원 제도를 손보려 하면 대의원들을 매수하려고 돈을 줬다고 인정하는 꼴이 되기 때문에 논의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한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도 “영남 지역 당원이 적은 상항에서 대의원제가 당의 전국정당화를 위해 보완하는 성격이 있다”며 “대의원제 비중 축소를 혁신으로 포장해 입지를 강화하려는 일부 의원들과 강성 지지층들의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당 쇄신안에는 권리당원 투표가 이뤄진 총선 특별당규 제정안도 포함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민주당은 내년 총선도 이해찬 전 대표 시절의 시스템 공천의 틀을 유지해 경선 시 국민 50%와 당원 50%를 반영하는 국민참여경선을 중심으로 하기로 했다. 여기에 부적격 기준으로 학교폭력, 직장 내 괴롭힘 등을 추가했다. 하지만 이번 제정안에 ‘3선 이상 동일 지역구 출마 금지’ 등이 포함되지 않아 ‘현역 의원의 기득권 유지 룰’이라는 강성 권리당원들의 비판도 거센 만큼 제정안 수정을 둘러싸고 당 지도부와의 내홍이 예상된다.

검찰의 칼끝이 여전히 민주당을 향하는 상황에서 당 지도부가 보류한 자체 진상조사 여부를 두고서도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김 정책위의장은 “당내 조사기구 설치에 대해서도 논의했지만 그러면 ‘셀프조사’ 아니냐고 먼저 비판들이 있었다”며 “오히려 검찰에서 빨리 조사해 진행하는 쪽이 낫다”고 전했다. 반면 이상민 의원은 BBS에서 “문제가 있으면 조직이 먼저 나서 진상조사하고 책임지는 게 당연한 수순”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재명 대표가 최근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취재진 물음에 즉답을 피하고 여당의 태영호 의원 의혹 등을 거론하며 말을 돌린 것에 대해 “그런 대응은 쉽게 공감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하종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