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동석으로 프사 바꾸니 일사천리” 中네티즌도 알아버렸다

“마동석으로 프사 바꾸니 일사천리” 中네티즌도 알아버렸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5-02 17:17
업데이트 2023-05-02 17: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英가디언 “中소셜미디어서 마동석 사진 유행”

이미지 확대
마동석 인스타그램
마동석 인스타그램
중국 네티즌들이 소셜미디어 프로필 사진을 배우 마동석으로 바꾸고 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보도했다.

지난달 26일(현지시간) 가디언에 따르면 중국 소셜미디어 이용자들 사이에서 최근 프로필 사진을 마동석으로 바꾸는 추세가 늘고 있다. 프로필 사진을 마동석으로 해놓으면 진행이 더뎠던 분쟁이나 생활 민원 업무 처리가 수월해진다는 것이다.

한 이용자는 “프로필 사진을 여성으로 해놓고 고객 서비스를 받았을 땐 나를 무시했다”면서 “마동석으로 프로필 사진을 바꾼 뒤엔 고객 서비스 태도가 훨씬 정중해졌고, 심지어 할인까지 해주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웨이보 캡처
웨이보 캡처
이러한 유행은 중국의 유명 리뷰 애플리케이션 ‘샤오홍슈’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한 이용자가 “프로필 사진이 (중국계 미국 여배우) 류이페이(유역비)였을 때엔 숙소 관리자가 내 요청을 무시하더니 마동석 사진으로 바꾸니 단 두 문장만으로도 몇 분 만에 문제를 해결해줬다”는 경험담을 틱톡에 올린 것이 화제가 됐기 때문이다.

그의 경험담은 웨이보와 위챗으로 확산됐다. 웨이보에서는 관련 게시물이 조회 수 2억 5000만회를 달성했고, 수많은 댓글이 달렸다.

중국의 유명 배우 리셴이 자신의 게임 프로필 사진을 마동석으로 바꾼 것도 덩달아 화제가 됐다.

아파트 마당에서 스쿠터를 도난당한 네티즌은 자신의 위챗 프로필 사진을 마동석으로 바꾼 뒤 아파트 단체대화방에서 난리를 피웠더니 30분 만에 스쿠터가 제자리로 돌아왔다고 전했다.

국내에서도 마동석 사진을 프로필로 해놓으면 스팸 메시지가 줄어들고 민원 처리가 빨라진다는 경험담이 화제가 된 바 있다. 특히 최근에는 중국의 해외직구 쇼핑몰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마동석 사진을 프로필 사진으로 걸었더니 배송이나 민원 처리가 빠르다는 팁이 확산됐다. 이에 착안해 알리익스프레스가 마동석을 직접 광고 모델로 내세우기도 했다.

가디언은 “재미있고 유용한 팁이지만 일종의 차별을 드러내는 세태가 안타깝다는 의견도 있다”고 전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