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핵협의그룹’ 판 키우기 원하는 美… 긴밀 협력 속도 내는 한일

‘핵협의그룹’ 판 키우기 원하는 美… 긴밀 협력 속도 내는 한일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05-01 01:31
업데이트 2023-05-01 0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시다, 7~8일 방한 유력

당초 예상 깨고 ‘조기 방한’ 떠올라
성사 땐 12년 만에 ‘셔틀외교’ 재개
G7 전 한일 현안 논의 마무리 노려

기시다, 과거사 사과 가능성 적어
과거 정부 담화 계승 수준 밝힐 듯

이미지 확대
기시다 후미오(얼굴) 일본 총리가 오는 7~8일 1박 2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해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부상 중이다. 지난 3월 윤 대통령의 일본 방문에 대한 답방이자 중국 군사력 강화, 북한 핵·미사일 개발 등 안보 분야에서 한미일 결속을 강화하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30일 외교소식통과 정부관계자 등을 종합하면 한일 정부는 기시다 총리가 7~8일 한국을 방문하는 일정을 조율 중이다. 기시다 총리는 29일부터 오는 5일까지 아프리카 4개국과 싱가포르를 방문한 뒤 19일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전에 한국을 방문할 의향이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시다 총리의 방한이 이뤄지면 지난 3월 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셔틀외교’가 12년 만에 재개된다. 교도통신은 “일본 총리의 방한은 아베 신조 전 총리가 2018년 2월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한 이래 5년 3개월 만의 일”이라고 전했다.

당초 한일 외교가에서 기시다 총리의 방한 시기로 올여름, 늦어도 10월이 거론됐다. 예상을 깨고 기시다 총리가 조기에 한국을 찾으려는 데는 미국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이 ‘핵협의그룹’(NCG)을 출범하기로 합의하면서 판을 더 키우려는 미국의 의도가 작용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미국은 일본까지 끌어들여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의 ‘핵기획그룹’(NPG)으로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한일이 더욱 긴밀하게 연계되는 게 전제다.

특히 이번 G7 정상회의에서 한미일 결속 강화를 표방하기 위한 한일 정상 간 한층 진전된 사전 논의가 필요하다는 목적도 크다. 한 외교소식통은 “기시다 총리는 이번 G7 정상회의 의장국인 일본의 글로벌 리더십 위상을 드러내려 한다”며 “G7 정상회의 전에 한일 양국 간 주요 논의를 마무리 짓겠다는 의도”라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최근 지방선거와 보궐선거에서 자민당의 승리를 이끌면서 자신감이 충만한 상황이다. 일본 정치권은 기시다 총리가 올해 내 중의원(하원)을 해산하고 총선을 치러 장기 집권의 기반을 닦으려 한다고 본다. 이 점에서 “중의원 해산 후 기시다 총리의 한국 방문은 더 어려워진다”(또 다른 외교소식통)는 현실적 고려도 조기 방한의 이유다.

다만 기시다 총리가 셔틀외교 재개에서 얼마만큼 한국에 대한 ‘성의’를 보여 줄지는 미지수다. 일각에서는 그의 방한 시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와 관련한 직접 사과가 어렵다는 관측도 나온다.

기시다 총리가 과거 반성을 담은 정부 담화를 계승한다는 입장을 언급하는 수준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교도통신은 “총리가 자민당 보수파를 감안해 한국 측의 요청(직접 사과 등)에 응할 전망이 크게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3-05-0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