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린이는 어른보다 새로운사람”… 어린이날 선언문, 노래가 되다

“어린이는 어른보다 새로운사람”… 어린이날 선언문, 노래가 되다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23-04-30 12:51
업데이트 2023-04-30 14: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래하는 꿈틀이들, 어린이해방선언 100주년에
‘불 켜는 이’ 등 2곡 담은 디지털 싱글 앨범 발매
5월1일 광화문 일대서 거리행진·공연·체험 행사

이미지 확대
“어린이는 어른보다 더 새로운 사람입니다. 어린이를 어른보다 더 높게 대접하십시오… 다 같이 내일을 살리기 위하여.”

100년 전인 1923년 발표됐던 ‘어닐이 해방 선언문’이 노래로 탄생했다. 어린이 해방선언 100주년과 어린이날 101주년을 기념해서다.

어린이날을 만든 방정환의 번안 시를 노래로 만든 ‘불 켜는 이’, 조선소년운동협회의 어린이날 선언문에 곡을 붙인 ‘어린이날 선언문’ 등 2개 곡을 수록한 디지털 싱글 앨범이 지난 28일 발매됐다. 어린이· 청소년 예술단체 ‘노래하는 꿈틀이들’의 박우진 대표가 작곡하고 밴드인 ‘심심 프로젝트’와 ‘구름코끼리’가 편곡과 연주에 참여했다.

“이 다음에 크게 자라서… 불을 켜리라”
“어린이를 압박 으로부터 해방하여…”
유엔보다 앞섰던 어린이 인권 철학 담아

이미지 확대
노래하는 꿈틀이들의 ‘불 켜는 이’ 디지털 싱글 이미지
노래하는 꿈틀이들의 ‘불 켜는 이’ 디지털 싱글 이미지
노래하는 꿈틀이들은 어린이날 100주년이던 지난해 기념식 무대 공연 이후 ‘소년 윤동주가 방정환을 만나면’이란 제목의 찾아가는 콘서트를 자체 기획해 작은 도서관, 동네서점, 대안학교 등에서 공연을 이어왔다. ‘불 켜는 이’ 앨범은 이런 기획의 연장선에서 나온 결과물이라고 30일 설명했다.

‘불 켜는 이’는 영국 시인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동명 시(Thr Lamplighter)를 방정환이 재창작 수준으로 번안한 시이다. 방정환의 시 대로, 곡은 ‘나는 이 다음에 크게 자라서 내 일을 내맘대로 정하게 되거든 거리에서 거리고 돌아다니며 집집마다 장명등에 불을 켜리라’는 가사로 시작한다. 박 대표는 곡 소개에서 “아직 어린이해방운동에 나서기 전이던 방정환이 어쩌면 자신의 미래를 이 시를 통해 암시한 것이 아니었을까”라고 소개했다.

‘어린이날 선언문’은 방정환과 김기전이 주축이 되어 만든 조선소년운동협회에서 신문 등을 통해 발표한 선언문을 토대로 만든 노래다. ‘어린이를 재래의 윤리적 압박으로부터 해방하여, 어린이를 재래의 경제적 압박으로부터 해방하여’ 등의 내용을 담은 이 선언문은 유엔아동인권선언보다 1년 앞서 발표됐다.

100년전 어린이날 1일에 맞춰 거리공연
광화문 일대서 거리행진과 체험행사 풍성

이미지 확대
어린이날 100주년이던 지난해 노래하는 꿈틀이들의 공연 모습.
어린이날 100주년이던 지난해 노래하는 꿈틀이들의 공연 모습.
디지털 싱글 수록곡은 유튜브에서 들을 수 있다. 노래하는 꿈틀이들은 또 5월 1일 어린이해방선언 100주년 기념사업협의회가 주최하는 ‘어린이가 행복한 나라 거리행진 및 거리행사’에 참여, 광화문 광장 일대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동요 부르기’ 연주회를 열 예정이다.

어린이날이 아닌 5월 1일에 행사가 열리는 건 제 1회 어린이날이 5월 5일 이 아니라 5월 1이었기 때문이다. 노래하는 꿈틀이들 공연과 함께 이날 낮 동안 광화문 일대에선 극단 문(門), 신비한 움직임 사전, 극단 낮은산 등 16개 공연예술전문단체들이 거리공연을 한다. 어린이도서연구회의 ‘좋은 어린이책 전시, 책 읽어주기’,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의 ‘손바닥 헌법책 읽고 쓰기’와 같은 체험행사도 열린다.
이은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