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체부, 美 스미소니언과 양해각서..이건희 컬렉션 미국 간다

문체부, 美 스미소니언과 양해각서..이건희 컬렉션 미국 간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3-04-28 10:59
업데이트 2023-04-28 1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27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부와 미국 스미소니언재단간의 양해각서 체결식에 참석하고 있다. 가운데 부터 왼쪽으로 김건희 여사, 박보균 문체부 장관, 체이스 로빈슨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장, 정영양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 이사.  공동취재단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27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부와 미국 스미소니언재단간의 양해각서 체결식에 참석하고 있다. 가운데 부터 왼쪽으로 김건희 여사, 박보균 문체부 장관, 체이스 로빈슨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장, 정영양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 이사.
공동취재단
문화체육관광부가 27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NMAA)에서 미국 스미소니언 재단과 양국 문화기관 사이의 교류·협력을 확대하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국립 문화예술기관을 관장하는 한미 정부 기관 사이의 양해각서 체결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체부는 28일 “문체부 산하 23개 국립박물관·미술관 등 국내 문화예술기관과 세계 최대규모의 복합문화기관인 스미소니언 재단 산하 21개 문화예술기관 간 전시 소장품 교류, 인적교류, 역사문화 공동연구를 포함 문화 협력의 획기적인 기반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양국은 양해각서를 통해 학예 연구와 전문성 함양을 위한 인력교류, 예술·역사·고고학·문화·보존과학 등 분야의 공동연구, 전시 및 소장품 대여, 역사·문화 관련 대중 프로그램 공동주최 방안 등을 협력한다. 특히 2025년에는 고 이건희 회장 기증품 특별전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 개최가 열린다.

1846년 설립된 스미소니언 재단은 워싱턴 DC 자연사박물관·항공우주박물관·미국역사박물관 등에 약 1억 5000만점의 소장품을 갖고 있으며, 관람객 규모는 연평균 3000만명이다.

1961년 산하 국립자연사박물관이 고려시대 철조 불상을 전시하면서 문체부와 공식적인 교류를 시작했다. 문체부는 2011년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 한국실 개선 예산을 지원했다. 2018년부터는 한국실 전담 인력을 지원해 한국실을 개선해왔다. 2019년과 2022년 각각 특별전 ‘한국의 불상’과 ‘한국의 치미’를 공동기획·전시하기도 했다.

문체부는 이와 관련 “체이스 로빈슨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장이 지난해 11월 한국을 찾은 뒤 지속적으로 교감을 형성했는데, 이번 대통령 순방 및 한미동맹 70년을 계기로 양해각서에 이르면서 결실을 보게 됐다”고 설명했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다양한 분야의 상호 연구 교류 협력 사업과 관련해 양국 간 MZ 미래세대 교류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기중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