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동법 70주년… 5월 서울에 세계 노동전문가 모인다

노동법 70주년… 5월 서울에 세계 노동전문가 모인다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23-04-28 10:41
업데이트 2023-04-28 1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공인노무사회, 5월 25일 국제 심포지엄 개최
이탈리아·스페인·일본·루마니아 분쟁해결 사례 공유
5인 미만 사업장 근로기준법 확대 입법과제도 논의

이미지 확대
한국공인노무사회(회장 이황구)가 다음달 25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과학기술컨벤션센터 국제회의실에서 노동법 제정 70주년 기념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세계노동전문가협회(WALP) 회원국인 일본, 이탈리아, 스페인, 루마니아의 노동 전문가들이 참여해 각 국의 노동제도와 근로환경 변화를 논의할 예정이다.

심포지엄은 3개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노동분쟁 해결절차에서의 노동 전문가의 역할’을 주제로 삼은 첫 번째 세션에서는 이황구 한국공인노무사회 회장과 WALP 회원국의 대표자들이 국가별 노동분쟁 유형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행정적·법적 기구, 노동분쟁 해결을 위해 각 국 노동전문가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핀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활성화된 재택근무, 원격근무 등 스마트 워킹 양상을 논의한 뒤 엔데믹 이후 노동의 변화를 살필 예정이다. ‘WALP 회원국 사례연구: 팬데믹 전후의 스마트 워킹’이 이 세션의 주제로 4차산업혁명, 인공지능(AI) 발달과 함께 촉발된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폭넓게 다루게 될 예정이라고 한국공인노무사회는 전했다.

세 번째 세션은 ‘5인 미만 사업장 근로기준법 확대 적용 입법 과제’에 관한 토론의 장이 될 전망이다. 이준희 광운대 교수가 발제하고 권오성 성신여대 교수, 김설 청년유니온 위원장, 차남석 소상공인연합회 본부장 등이 토론한다.

WALP는 노동현안 논의를 위해 2019년 6월 출범한 단체다. 이탈리아가 의장국, 한국·일본·스페인·루마니아· 캐나다가 이사국을 맡고 있다.

이은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