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퍼스트리퍼블릭은행 주가 또 30% 폭락… 美정부 개입하나

퍼스트리퍼블릭은행 주가 또 30% 폭락… 美정부 개입하나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3-04-28 02:34
업데이트 2023-04-28 0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차입금 이자 내기조차 버거워
美언론 “정부 구제금융 가능성”

이미지 확대
1분기 실적 발표 뒤 역대 최저 주가를 갈아 치우며 위기에 빠진 퍼스트리퍼블릭은행을 구원하기 위해 결국 미국 정부가 개입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26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퍼스트리퍼블릭 주가는 뉴욕 증시에서 전날보다 29.75% 하락한 5.69달러(7613원)로 역대 최저치를 찍었다. 낙폭이 전날 약 50%에 이어 다시 30%를 기록한 결과다. 주가의 과도한 변동성으로 거래 정지도 16차례나 됐다.

지난달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여파로 위기설이 점화되면서 대규모 예금 인출 사태가 벌어진 이후 또다시 시장 불안감이 확산하는 모양새다.

미 언론들은 SVB 파산 때처럼 미 연방예금보험공사(FDIC)가 법정관리에 나서 은행 자산을 청산해 채무를 변제하는 방식을 유력하게 점치고 있다. CNBC는 대형은행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는 정부의 구제금융”이라고 보도했다.

퍼스트리퍼블릭이 가진 현금으로 버티는 것 역시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SVB 사태 이후 연방준비은행 등에서 빌린 차입금 1040억 달러에 대한 이자를 내는 것조차 버거운 상태다.

NYT는 “정부의 손에 넘어갈 가능성이 크다”면서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정부가 혈세로 대마불사를 재현하는 건 반발이 크기 때문에 조 바이든 정부는 개입을 주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투자자문업체 고든해스켓의 돈 빌슨 애널리스트는 시간이 갈수록 퍼스트리퍼블릭의 붕괴 가능성이 분명해지고 있다며 “FDIC가 주중에 개입할지, 아니면 (SVB 붕괴 때처럼) 주말에 개입할지가 유일한 문제”라고 평가했다.

이러한 가운데 블룸버그통신은 FDIC가 퍼스트리퍼블릭에 대한 전통적인 재할인창구 대출이나 시중 유동성 지원을 위해 지난달 만든 은행기간대출프로그램(BTFP) 활용을 제한할 수 있다고 봤다.
최영권 기자
2023-04-28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