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이정근, 전대 앞두고 ‘이유는 묻지 말라’며 돈 빌리고 다녔다”

[단독] “이정근, 전대 앞두고 ‘이유는 묻지 말라’며 돈 빌리고 다녔다”

곽진웅 기자
곽진웅, 백민경 기자
입력 2023-04-25 02:26
업데이트 2023-04-25 02: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돈봉투 사건 관계자들 주장 나와
“지역위원장 접견 등 宋캠프 실세”
지인 자금 외 추가 금품 배제 안 해
살포액 9400만원 넘어 억대 가능성

檢 수사 부실 땐 정치적 역풍 우려
주요 피의자 조사 뒤 宋 소환할 듯

이미지 확대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 연합뉴스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
연합뉴스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이 당시 주변에 “이유는 묻지 말라”며 돈을 빌리고 다녔다는 사건 관계자들의 주장이 잇따라 제기됐다. 이 주장대로면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금액이 현재 밝혀진 9400만원을 넘어 억대로 늘어날 수 있는 데다 돈봉투 수수 현역 의원들도 더 많을 수 있어 주목된다.

24일 서울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이 전 부총장은 전당대회를 2~3개월쯤 앞둔 시점부터 주변 여러 곳에 돈을 빌리러 다닌 것으로 전해졌다. 한 관계자에 따르면 당시 이 전 부총장은 “당 지역위원장, 본부장, 상황실장 등 한번에 20~30명씩 올 텐데 챙겨 주기도 해야 하고, 돈이 있어야 선거에서 이긴다”며 “앞으로 서운하지 않게 할 테니 자세한 이유는 묻지 말라”고 말했다고 한다.

검찰은 현재까지 전당대회를 앞두고 총 9400만원이 돈봉투에 담겨 살포됐다고 보고 있다. 강래구 전 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장, 조택상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 등이 지인을 통해 마련한 자금이다. 검찰은 이외에 추가적인 금품 전달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이 전 부총장이 직접 자금을 마련한 것으로 확인되면 봉투 살포 금액은 더 늘어난다. 아울러 봉투를 받은 의원 등의 숫자도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검찰은 현재 민주당 의원 10~20명을 대상으로 금품 수수자를 특정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다만 현금을 주고받은 만큼 관련자들이 추가로 입을 열지 않을 경우 혐의 입증이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부총장은 당시 송영길 전 대표 캠프에서 캠프를 방문하는 지역위원장 등을 접견하며 관리하는 역할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부총장은 평소 지역을 자주 오갔지만 당시에는 캠프 사무실에 상주하다시피 하며 빡빡한 일정을 소화했다고 한다. 평소 치밀한 성격인 이 전 부총장이 돈봉투 전달 정황이 담긴 녹음파일 등을 남기는 등 ‘일 처리’를 매끄럽게 하지 못한 것도 당시 분주했던 캠프 상황과 무관치 않았을 것이란 분석도 정치권에서는 나온다.

이 전 부총장이 당시 캠프에서 송 전 대표로 통하는 통로이자 실세로 통했다는 얘기도 있다. 송 전 대표는 2016년 당대표 예비 경선에서 컷오프의 쓴맛을 봤다. 2년 뒤 도전에서는 2위를 기록하며 이해찬 전 대표에게 패배를 맛봤다. 당시 송 전 대표가 당 내외 지지 기반이 없어 어려움을 겪었을 때 이 전 부총장은 꾸준히 송 전 대표를 지지하며 자리를 지켰다고 한다.
이미지 확대
귀국한 宋 “책임지고 문제 해결”
귀국한 宋 “책임지고 문제 해결” 송영길(가운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귀국 기자회견을 한 뒤 이동하고 있다. 방문연구교수 자격으로 프랑스 파리에 머물던 송 전 대표는 22일(현지시간) 파리에서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탈당 의사를 밝힌 뒤 조기 귀국했다.
도준석 기자
검찰은 돈봉투 공여 혐의를 받는 피의자들과 수수 의원에 대한 수사를 진행한 뒤 최종 수혜자인 송 전 대표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송 전 대표의 귀국 여부와 별개로 예정된 일정에 따라 수사를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검찰은 자칫 정치적 역풍을 맞을 수 있는 민감한 사안인 만큼 주요 피의자 보강 수사와 진술 확보를 통해 혐의를 충분히 다진 뒤 송 전 대표를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2월부터 파리경영대학원(ESCP) 방문연구교수 자격으로 프랑스에 머물던 송 전 대표는 이날 귀국했다.
곽진웅·백민경 기자
2023-04-25 5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