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종룡號 ‘은행장 오디션’ 개막…21일 이사회 첫 면접

임종룡號 ‘은행장 오디션’ 개막…21일 이사회 첫 면접

김성은 기자
김성은 기자
입력 2023-04-20 15:54
업데이트 2023-04-20 1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은행장 후보 4명, 이사회 대면 업무 보고
4단계 거쳐 다음달 말 차기 은행장 선임

이미지 확대
우리은행
우리은행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추진하는 차기 우리은행장 선임 절차가 오는 2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우리금융은 은행장 후보자 4명 가운데 4단계 검증을 거쳐 다음 달 말까지 최종 1명을 추릴 계획이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차기 은행장 후보인 강신국(58) 우리은행 기업투자금융부문장(부행장), 박완식(58) 우리카드 대표, 이석태(58) 우리은행 국내영업부문장(부행장), 조병규(57) 우리캐피탈 대표는 오는 21일 열리는 우리금융 1분기 결산 정기 이사회에서 임 회장과 사외이사 6명을 대상으로 각각 대면 업무 보고를 진행한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이번 업무보고는 사실상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첫 면접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앞서 임 회장은 지난달 24일 취임 직후 차기 우리은행장을 선정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은 ▲1단계 분야별 외부 전문가와 심층 인터뷰 ▲2단계 임원 재임 기간 중 평판 조회 ▲3단계 회장 및 이사회 보고를 통한 업무역량 평가 ▲4단계 자회사대표추천위원회(자추위)의 최종 심층면접 및 경영계획 프레젠테이션(PT)으로 구성됐다.

우리금융은 후보군 중 1~3단계를 거쳐 2명을 선발한 뒤 4단계 최종 심층 면접과 경영계획 PT를 거쳐 다음 달 말 차기 은행장을 선임할 예정이다.

현재 우리금융은 1~2단계 검증 절차를 진행 중이다.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외부 전문가를 대상으로 행장 후보들의 금융산업에 대한 이해도와 통찰력, 리스크 관리 능력 등을 다각적으로 검증하고 있다. 후보자에 대한 내·외부 평판 조회도 실시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우리은행장 선정 과정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임 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신임 우리은행장은 자추위 내부 논의만으로 선임돼 금융당국으로부터 ‘깜깜이’ 지적을 받았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지난해 11월 금융지주 이사회를 만난 자리에서 “전문성과 도덕성을 겸비한 유능한 경영진의 선임은 이사회의 가장 중요한 권한이자 책무”라며 “최고경영자(CEO) 선임이 합리적인 경영승계 절차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강조했다.

우리금융은 이번 은행장 선임 절차를 경험 삼아 차기 경영진 선발 시스템을 정비할 계획이다. 회장, 은행장, 임원 등 경영진 선발을 위한 경영승계 프로그램을 새로운 기업문화 정립의 주요 의제로 다루겠다는 설명이다.
김성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