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우크라, 민간인 대규모 공격 받으면 군사지원 고려 가능”<로이터 인터뷰>

尹 “우크라, 민간인 대규모 공격 받으면 군사지원 고려 가능”<로이터 인터뷰>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3-04-19 10:47
업데이트 2023-04-19 1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도적·재정적 지원만 주장하기 어려울수도”
“북 위협 대응 초고성능 무기 개발중”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강북구 수유동 국립4·19민주묘지에 도착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강북구 수유동 국립4·19민주묘지에 도착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러시아의 침공으로 전쟁중인 우크라이나가 대규모 민간인 공격을 받을 경우 군사적 지원 제공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윤 대통령은 19일 공개된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민간인에 대한 대규모 공격, 학살, 심각한 전쟁법 위반과 같이 국제사회가 용납할 수 없는 상황이 있다면, 우리가 인도주의적 또는 재정적 지원만 주장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다”며 무력 지원 가능성을 언급했다. 현 정부는 그동안 우크라이나에는 살상용 무기를 지원하지 않는 이전 정부 방침을 유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왔지만, 입장 변화를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빈 방미를 앞두고 진행된 이번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은 “한국이 6·25전쟁 당시 국제사회의 지원을 받았던 것처럼 우크라이나를 방어하고 재건하는데 도움을 줄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보여주기식’ 남북정상회담은 없을 것이라며 북한의 위협에 대응해 초고성능 무기를 개발중이라도 밝혔다. 그는 지난주 북한의 첫 고체연료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사실을 언급하며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가시적인 성과를 모색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감시, 정찰, 정보 분석 능력을 강화하고 초고성능 무기를 개발할 것”이라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만약 남북한 간에 핵전쟁이 발발한다면 이는 단순히 남북한 간의 문제가 아니라 동북아 전체가 잿더미로 변할 수 있는 일”이라며 “그것은 막아야 한다”고 했다.

안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