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의도블로그] 민주당 ‘쩐당대회’ 논란에도 힘 못쓰는 국민의힘 지지도 왜?

[여의도블로그] 민주당 ‘쩐당대회’ 논란에도 힘 못쓰는 국민의힘 지지도 왜?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3-04-17 16:36
업데이트 2023-04-17 16: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당인 국민의힘 지지도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못 미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5주째 계속되고 있다. ‘이재명 리스크’에 여당의 전당대회 컨벤션 여파로 열세였던 민주당의 지지도는 이른바 ‘쩐당대회’(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파장에도 되려 상승세다. 왜 이런 결과가 나온 걸까.

17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따르면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지난 10일부터 14일까지 전국 18세 유권자 2506명에게 정당 지지도를 물은 결과 민주당은 전주 대비 2.9% 포인트 오른 48.8%였다. 국민의힘은 같은 기간 3.1% 포인트 내린 33.9%를 기록했다. 국민의힘과 민주당 간 격차는 지난주 8.9% 포인트에서 14.9% 포인트로 크게 벌어졌다. 5주째 오차범위 밖 격차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에 대해 국민을 향해 사과를 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에 대해 국민을 향해 사과를 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이 기간 민주당에는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이 제기되며 논란이 일었다. 국민의힘은 이를 고리 삼아 대야 공세 수위를 높이며 ‘반사이익’을 기대하는 눈치였다. 그러나 민주당의 악재는 국민의힘 지지율 상승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응답자들은 야당보다 집권당의 실수에 더 주목하는 경향이 크다”면서 “여당이 잘하면 야당 지지율이 떨어지고 여당이 못하면 야당 지지율이 오른다. 야당이 못하는 것은 두 번째 문제”라고 말했다.

배철호 리얼미터 수석전문위원은 “미국 도·감청 이슈와 국민의힘 내홍에 따른 (여권에 대한) 실망감에 비해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인물인)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 이슈와 이재명 대표의 4차 공판은 관심 밖으로 (지지율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집권 여당은 상대방 실수에 의존하는 반사이익 정치가 잘 먹히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이에 반해 야당은 대통령이나 여당의 실수를 통해 상대적으로 쉽게 지지율 상승효과를 누린다. 실제 이번 조사에서 민주당은 대통령과 여당 지지율 하락의 반사이익으로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최고치(지난해 10월 1주 49.2%)에 근접했다.

다만 아직 ‘카더라’ 수준인 민주당 리스크가 정치판을 흔들 ‘시한폭탄급’인 만큼 구체적인 정황과 판결이 나올 경우 상황은 달라질 전망이다. 박 정치평론가는 “이재명 사법 리스크는 이미 민심에 반영된 상태”라면서도 “(이 대표가)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거나 돈 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한 확실한 증거가 나오기 시작하면 판세는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명희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