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경남 행정통합 추진 여론조사로 결정...5·6월 두차례 시·도민 여론조사

부산·경남 행정통합 추진 여론조사로 결정...5·6월 두차례 시·도민 여론조사

강원식 기자
입력 2023-04-14 16:46
업데이트 2023-04-14 16: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5월 두 시·도 번갈아 3차례 행정통합 토론회.
여론조사 결과 따라 통합추진 결정.

행정통합을 추진하는 부산시와 경남도가 오는 5·6월에 시·도민 여론조사를 실시해 행정통합 추진여부를 결정한다.
이미지 확대
경남도청.
경남도청.
부산시와 경남도는 두 시·도가 추진하는 부산·경남 행정통합 관련 내용과 정보를 부산·경남 시도민에게 정확하게 알리기 위해 토론회를 개최한 뒤 여론조사를 실시해 행정통합 절차를 본격적으로 추진할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부산·경남 행정통합은 지난해 10월 부울경 3개 시도지사가 부울경 특별연합 폐지를 결정한 뒤 박완수 경남지사와 박형준 부산시장이 행정통합을 추진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논의가 시작됐다.

부산시와 경남도는 실무논의를 거쳐 지난 2월 두 시·도 실무공무원으로 ‘행정통합 실무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며 행정통합 추진계획을 마련해왔다.

부산시와 경남도가 마련한 행정통합 추진계획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 시·도민들에게 행정통합에 대한 객관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행정통합 토론회를 개최하고 이어 여론조사를 실시해 행정통합 절차 계속 추진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행정통합 토론회는 부산시와 경남도가 공동으로 3차례 개최한다. 1차 토론회는 오는 27일 경남도청에서 열고 이어 5월 중 부산과 경남 진주에서 2·3차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토론회가 끝나면 5월 말과 6월 초에 부산시와 경남도가 순차적으로 한차례씩 두 시도민 모두 2000명을 대상으로 통합추진 여부 등을 묻는 여론조사를 실시한다.

부산시와 경남도는 여론조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뒤 행정통합을 계속 추진할지 등 후속절차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기영 경남도 기획조정실장은 “부산·경남 행정통합은 부산과 경남이 직면한 지역 소멸 위기와 수도권 일극체제를 극복하고, 대한민국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반드시 가야할 길이지만, 경남도민들과 부산시민들의 뜻이 가장 중요한 만큼 시도민들의 의견을 물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