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얀마군, 임시정부 행사장 공습… “최대 100명 사망”

미얀마군, 임시정부 행사장 공습… “최대 100명 사망”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04-13 00:40
업데이트 2023-04-13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폭탄 투하… 어린이·여성 등 희생
유엔 총장 “군부, 폭력 중단하라”

이미지 확대
시신 수습하는 시민군
시신 수습하는 시민군 미얀마군이 북부 사가잉 지역의 반군부 임시정부 행사장에 폭격을 가해 민간인 등 수십명이 숨진 지난 11일 시민군들이 폐허가 된 현장에서 시신을 수습하고 있다.
사가잉 EPA 연합뉴스
미얀마군이 반군부 진영 임시정부 행사장을 공습해 민간인을 포함해 최소 수십명이 사망했다.

12일 현지 매체 미얀마나우 등에 따르면 전날 미얀마 북부 사가잉 지역에서 미얀마군의 공습으로 최소 53명이 숨졌다.

미얀마 민주 진영 임시정부인 국민통합정부(NUG)의 두와 라시 라 대통령 대행은 페이스북을 통해 “피해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현지 매체들은 사망자가 최대 100명에 달할 수 있다고 전했다.

미얀마군은 오전 8시쯤 NUG의 빠지지 마을 사무실 개소식장을 겨냥해 공습을 시작했다. 현장에는 민간인을 포함해 150여명이 모여 있었다. NUG 산하 시민저항군(PDF) 소속 장교는 “전투기가 군중을 향해 폭탄을 투하했다. 이어 헬리콥터가 사격을 시작했다”고 증언했다. 사상자 중에는 여성과 어린이, 노인 등이 다수 포함됐다. 이들은 음식을 구하고자 행사장에 모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미얀마 군부는 2020년 11월 총선에서 아웅산 수치 고문이 이끈 민주주의민족동맹(NLD)이 압승하자 이듬해 2월 쿠데타를 일으켜 반대 세력을 진압했다. 반군부 세력의 저항으로 통제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에는 전투기 등을 동원해 무차별 공습을 가하고 있다.

사가잉 지역은 반군부 진영의 주요 거점 가운데 하나다. 지난해 9월에도 미얀마군의 공습으로 어린이 11명이 숨졌다. NUG는 성명을 통해 “민간인에 대한 군부의 무차별 공격을 다시 한번 보여 준 사례로 전쟁범죄”라고 비난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군부는 미얀마 전역에서 벌어지는 폭력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폴커 투르크 유엔 인권최고대표도 “미얀마군이 민간인 보호와 관련된 국제법을 노골적으로 무시했다”고 토로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3-04-13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