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대암 국가 지정 병·의원서 검진… 올해 위암은 홀수년 출생자가 대상[알아두면 쓸데 있는 건강 정보]

6대암 국가 지정 병·의원서 검진… 올해 위암은 홀수년 출생자가 대상[알아두면 쓸데 있는 건강 정보]

입력 2023-04-12 00:15
업데이트 2023-04-12 0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Q. 올해 국가 암 검진은 어디서, 누가 받을 수 있나.

A. 국가 지정 전국 병·의원에서 암 검진을 받으면 된다. 건강보험공단은 발생률이 높은 6대 암인 위·대장·간·폐·유방·자궁경부암에 대해 검진을 시행하고 있다. 올해는 위암의 경우 40세 이상 홀수 연도 출생자, 대장암은 50세 이상 모든 국민, 유방암은 40세 이상 홀수 연도 출생 여성, 자궁경부암은 20세 이상 홀수 연도 출생 여성이 검진 대상자이고 간암·폐암은 고위험군 기준에 따른 대상만 해당된다.

Q. 검진 비용과 검진 기관은.

A. 매년 실시되는 대장암(분변잠혈검사)과 자궁경부암은 공단에서 전액을, 그 외 4개 암의 경우에는 공단에서 90%를 부담하고 있다. 다만 정해진 항목 이외의 검사 시 본인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으며 대변검사를 실시하지 않고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은 경우에는 검사비용 전액을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지난해 건강검진을 받지 못했다면 전년도 미수검자 추가등록 신청이 가능하다.

Q. 암 검진 시 따로 주의해야 할 사항은.

A.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을 권장한다. 검진 당일은 아침 식사는 물론 물, 커피, 우유, 담배, 주스, 껌 등 일체의 음식을 삼가야 한다. 대장암 분변잠혈검사, 유방암, 자궁경부암 검진은 금식 대상이 아니지만 나머지 암 검진은 공복이 아닌 상태에서 검진 시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검사 전 최소 8시간 이상의 공복 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기저질환이 있다면 검진기관 전문의와 상의 후 진행하는 것을 권유한다.
2023-04-12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