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의도블로그]천명? 수만명? 전광훈 영향력 어느정도길래

[여의도블로그]천명? 수만명? 전광훈 영향력 어느정도길래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3-04-11 16:33
업데이트 2023-04-11 1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원 수만명· 조직력까지” vs “1000명 안 돼”
홍준표 “약점 잡힌건가” 김기현 “엄중히 경고”
김재원 징계 필요 지적도…“전 목사도 손절”

이미지 확대
재판 출석하는 전광훈 목사
재판 출석하는 전광훈 목사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지난 달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이 극우 성향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의 막말에 몸살을 앓고 있다. 전 목사의 당내 영향력을 둘러싸고 해석이 나뉘는 가운데 김기현 대표는 전 목사와 국민의힘을 결부시키는 데 대해 경고하고 나섰다. 당원 투표 100%로 전당대회를 치른 후폭풍이라는 지적도 있다.

김 대표는 11일 페이스북에 “전 목사는 다른 정당을 창당해 그 정당을 실제 대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그런 사람이 우리 당과 무슨 관계가 있다는 건가”라고 밝혔다. 또한 “국민의힘이 전 목사와 선을 그어야 할 만큼의 그 어떠한 관계도 아님을 수차례 말씀드린 바 있다”며 “전 목사의 일거수일투족을 당과 결부시켜 당과 당원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일체의 언행에 대해 당대표로서 엄중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당 안팎에서는 전 목사의 영향력이 상당하다는 해석과 책임당원 84만명 중 1000명도 되지 않는다는 주장이 엇갈린다. 한 수도권 의원은 “전 목사를 추천인으로 적어 등록한 당원이 수만명 수준이라고 알고 있다”며 “숫자보다는 조직력이 세다. 전 목사가 지령을 내리면 일사분란하게 움직인다”고 했다. 하태경 의원은 “당원들 중에 정확한 숫자는 모르지만 수만명 이상이라는 설이 있다”고 했다. 반면 당 핵심 관계자는 “전 목사와 관련 있는 당원이 1000명이 채 안 된다”며 “실제 영향력을 증명하고 싶으면 한꺼번에 탈당하면 될 일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당내 우려의 목소리는 고조되고 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황교안 대표 시절에는 180석 만들어 주겠다고 했는데 폭망했다. 김 대표에게는 200석 만들어 준다고 한다”며 “그런데도 그 사람 우리 당원도 아니다라고 소극적인 부인만 하면서 눈치나 보고 있다. 도대체 무슨 약점을 잡힌건가”라고 비난했다. 홍 시장은 연일 전 목사를 ‘손절’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날 김 대표의 경고 대상이 홍 시장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김재원 최고위원의 실언에서 비롯됐다는 점에서 김 최고위원의 징계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다. 용산 대통령실도 김 최고위원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는 분위기다. 지도부 관계자는 “김 최고위원의 한 달 근신으로 해결될 수 있는 수준을 넘었다. 5월에 돌아올 텐데 김 대표가 떳떳한 얼굴로 5·18 기념식을 갈 수 있겠나”라며 “김 최고위원을 징계하면 전 목사와도 손절할 수 있다”고 했다.

이민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