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당원 아닌 당원 같은 전광훈…“약점 잡혔나” 국힘 내부 갈등

당원 아닌 당원 같은 전광훈…“약점 잡혔나” 국힘 내부 갈등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3-04-11 15:20
업데이트 2023-04-11 15: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지도부 경고에도 아랑곳 않는 전광훈 
홍준표 “눈치 본다” 김기현 “엄중 경고”

“난 정치 안 합니다. 홍준표 시장님, 황교안 전 대표님 하시는 말씀 보세요. 저게 통제되는 말입니까? 그래서 전광훈 목사의 통제를 받아야 되는 거예요. 아니면 자기가 하는 말도 몰라요.”
이미지 확대
전광훈 목사
전광훈 목사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15일 오후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선고공판을 마치고 나서며 물을 마시고 있다. 2023.2.15 [공동취재]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인은 종교인의 통제를 받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김재원 최고위원을 두둔했다. 국민의힘 지도부가 “국민의힘에 영향을 끼치는 것처럼 왜곡하는 발언은 더 이상 용납하지 않겠다”고 경고했음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고강도 발언을 이어나간 것이다.

전광훈 목사는 이날 오전 서울 성북구 장위동 사랑제일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인은 권력을 갖기 때문에 반드시 종교인의 감시가 필요하다. 종교인의 감시가 없으면 (정치인은) 자기 통제가 불가능하다”면서 “전광훈 목사의 통제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음 돌아오는 총선에서 (국민의힘) 200석 서포트(지원)하는 게 한국 교회의 목표”라고 알렸다. 사랑제일교회는 이후 보도자료를 내어 ‘통제’ 발언을 “종교 지도자로서 정당에 조언하겠다”로 바로잡는다고 밝혔다.

‘전광훈 칭송’ 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김 최고위원을 비판한 홍 시장에 대해서도 “30년 정치하면서 수고 많이 한 걸 인정 안 할 사람은 없다. 왜 같은 당과 싸우나. 김 최고위원이 우리 교회에 와서 실언을 했다 쳐도 같은 당 사람이면 품어야지, 왜 같은 당이 싸우나. 이래서 200석 하겠냐”고 따져 물었다.

김용태 전 최고위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전 목사가 도대체 집권여당에 얼마의 채권이 있길래 저렇게 오만방자하게 떠드는 것이냐”며 “언제까지 정치 브로커의 장사를 방관만 해야 하나. 당 지도부는 전광훈 목사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혀달라”고 규탄했다.
이미지 확대
김재원(사진 왼쪽) 국민의힘 최고위원과 홍준표 대구시장. 연합뉴스
김재원(사진 왼쪽) 국민의힘 최고위원과 홍준표 대구시장. 연합뉴스
홍준표 “입에 욕달고 다니는 목회자”
김기현 “불필요한 논쟁 도움 안된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11일 SNS를 통해 전광훈 목사가 “황교안 대표 시절에는 180석 만들어주겠다고 했는데 폭망하고, 김기현 대표에게는 200석 만들어준다는 황당한 말을 했다”면서 “그런데도 ‘그 사람 우리 당원도 아니라’고 소극적인 부인만 하면서 눈치나 보고 있다”고 꼬집었다.

홍 시장은 “입에 욕을 달고 다니는 목회자와 페이크뉴스만 일삼는 극우 유투버만 데리고 선거를 치를 수 있다고 보나, 도대체 무슨 약점을 잡힌 것이냐”며 “총선이 1년밖에 안 남았는데 참 답답하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김기현 대표는 “우리당 당원도 아닌 전광훈 목사와 결부시켜, 마치 공동체인 양 호도하며, 악의적 공세를 취하고 있는 현상에 대해 당 대표로서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라며 “국민의힘이 전광훈 목사와 선을 그어야 할 만큼의 그 어떠한 관계도 아님을 제가 수차례 말씀드린 바 있다. 전 목사는 다른 정당을 창당해 그 정당을 실제 대표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런 사람이 우리 당과 무슨 관계가 있다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김기현 대표는 “그럼에도 전 목사의 일거수일투족을 당과 결부시켜 당과 당원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일체의 언행에 대해 당 대표로서 엄중히 경고한다”라며 “지금 국민의힘 앞에는 민생 현안이 산적해 있다. 전 목사와 관련된 불필요한 논쟁은 당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광훈 목사가 ‘우파 진영을 전부 천하 통일했다’고 한 발언에 사과하고 있다. 2023.3.30. 도준석 기자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광훈 목사가 ‘우파 진영을 전부 천하 통일했다’고 한 발언에 사과하고 있다. 2023.3.30. 도준석 기자
“전광훈 목사가 천하통일했다” 논란
“전광훈 목사가 우파진영을 천하 통일했다” “목사님이 원하시는 걸 관철시키도록 하겠다” 등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의 발언이 논란이 되면서 전 목사와 국민의힘 정치인들 사이의 신경전이 불거졌다. 극우 성향의 전 목사에게 당이 휘둘리는 모습이 연출되며 ‘전광훈 리스크’가 현실화하자 당 안팎에서 비판이 터져 나왔다.

친윤(친윤석열)계 초선인 이용 의원은 이날 불교방송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전 목사의 발언에 단 한 마디도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며 “계속 (전 목사가) 당과의 연관성을 촉구한다면 선을 그어야 한다”고 했다. 나아가 김 대표가 전 목사를 겨냥한 보다 강경한 메시지를 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윤희숙 전 의원은 S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대표는) ‘우리 당 아니니까 조용히 계세요’라고 얘기를 해야 했다”며 “국민들이 볼 때 김 최고위원이 ‘왜 저기 가서 아부하지’라는 느낌을 준 것이 이 사달의 시작이기 때문에, 이런 것을 지도부가 엄정하게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