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원내대표 첫 회동…대화·협상 강조했지만 양곡법엔 ‘이견’

여야 원내대표 첫 회동…대화·협상 강조했지만 양곡법엔 ‘이견’

최현욱 기자
최현욱 기자
입력 2023-04-10 16:55
업데이트 2023-04-10 16: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윤재옥 신임 원내대표 선출 후 첫 회동
양곡법 개정안 등 여야 쟁점 사항 산적해
덕담 오갔지만…“양보 안 하면 공멸” 신경전도

이미지 확대
윤재옥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예방,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예방,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윤재옥 신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0일 국회 협상 파트너인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만났다. 첫 만남인만큼 당면 현안인 양곡관리법 개정안 처리 문제에 의견차이를 보이면서도 두 인사 모두 ‘대화’와 ‘협상’을 강조하며 격려를 주고 받았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박 원내대표의 국회 본청 집무실을 찾았다. 한 달여 남은 박 원내대표의 임기 동안 이들은 4월 임시국회 산적한 쟁점 현안들을 두고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윤 원내대표는 박 원내대표를 가리켜 “항상 소통이 잘 됐다. 협상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기에 협상 파트너로서는 최고의 파트너”라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표 또한 윤 원내대표를 추켜세우며 화답했다. 그는 “윤 원내대표와는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2년, 최근에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같이 상임위원회 활동을 했다”며 “윤 원내대표의 인품이나 합리성, 꼼꼼함을 잘 알고 있다. 전문성뿐 아니라 국회 운영에 있어 풍부한 경험을 높게 평가한다”고 강조했다.

덕담이 오갔지만 한편으로는 미묘한 신경전도 벌어졌다. 윤 원내대표는 그간 민주당이 다수 의석수를 바탕으로 여러 쟁점 법안들을 강행 처리했던 점을 겨냥해 “박 원내대표와 소통하고 협치하며 국민 입장에서 문제를 풀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지만, 지금처럼 조금도 양보하지 않는다면 결국 국회가 국민에게 외면받고, 우리 정치는 공멸의 길로 갈 수 있다는 절박함이 있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이 집권여당으로서 제 목소리를 내기보다 대통령실의 의중을 살피는 것 아니냐며 맞섰다. 그는 “윤 원내대표가 ‘용산에 쓴소리도 잘 전달하겠다’는 말을 많이 했는데 윤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국회가 입법부로서의 위상과 역할을 좀 더 공고히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가 크다”고 전했다.

실제 모두발언 이후 이어진 비공개 회의에서 두 인사는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해 국회로 되돌아온 양곡관리법 개정안 후속 처리 여부를 두고 이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윤 원내대표가 재의 투표를 할 것인지 물었고, 박 원내대표는 당연히 진행할 생각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원내대변인은 “김진표 국회의장이 두 번의 수정안을 내면서 합의점을 찾기 위한 노력을 했고 민주당은 합리적인 안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 원내대표는 같은날 김 의장도 예방해 ‘여야 협치’ 방안과 관련된 논의를 나눴다. 그는 김 의장에게 “제21대 국회가 1년밖에 안 남았는데 여야가 생산적이고 협치하는 1년을 보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며 “김 의장이 여야 간 균형 잘 잡아 협치할 수 있는 분위기 만들어달라, 우리도 협조할 것”이라고 요청했다.

이에 김 의장은 “최근 여야가 대화 협상이 잘 안 되면 한 교섭단체의 의사대로만 의결돼 본회의에 올라가는 법안이 늘어나 의장으로서 걱정”이라며 “무엇보다도 미해결법안 등 민생 관련 법안들은 양 교섭단체에서 좀 더 긴밀하게 협의했으면 한다”는 당부를 남겼다.
최현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