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리스 美 부통령, 한화솔루션 조지아 공장 간 까닭은

해리스 美 부통령, 한화솔루션 조지아 공장 간 까닭은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3-04-07 11:53
업데이트 2023-04-07 1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리스 부통령, 미국 진출 우리 기업 사업장 첫 방문
“청정 에너지 투자는 미국과 국민에 투자하는 것”
김동관 부회장 “내년까지 2500개 일자리 창출..투자 지속”
미 SRE에 1.2GW 규모 태양광 모듈 공급키로

미국 행정부 2인자인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한미 에너지 분야 경협의 상징 중 하나로 여겨지는 한화솔루션 미국 조지아주 공장을 찾아 눈길을 끌었다. 해리스 부통령이 미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 사업장을 공식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미지 확대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6일(현지시간) 조지아주 달튼에 자리한 한화솔루션 태양광 모듈 공장을 둘러보고 현장 근로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한화솔루션 제공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6일(현지시간) 조지아주 달튼에 자리한 한화솔루션 태양광 모듈 공장을 둘러보고 현장 근로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한화솔루션 제공


7일 한화솔루션에 따르면 해리스 부통령은 6일(현지시간) 미 조지아주 달튼에 자리하고 있는 한화솔루션 태양광 모듈 공장과 인근 생산라인 증설 현장을 둘러봤다. 한화솔루션 측에서는 김동관 부회장과 이구영 큐셀 부문 대표 등이 해리스 부통령을 비롯한 백악관 관계자들을 맞았다.

해리스 부통령이 이날 달튼 공장을 방문한 것은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한 법안에 따른 일자리 창출과 투자 유치 성과 등을 소개하기 위해서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달부터 20여개 주에서 입법 성과를 알리는 ‘인베스트 인 아메리카’ 투어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가운데 달튼 공장이 신재생 에너지 부문에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투자를 확대한 모범 사례로 꼽힌 것이다.
이미지 확대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6일(현지시간) 조지아주 달튼의 한화솔루션 태양광 모듈 공장에서 바이든 행정부의 입법 활동 성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한화솔루션 제공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6일(현지시간) 조지아주 달튼의 한화솔루션 태양광 모듈 공장에서 바이든 행정부의 입법 활동 성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한화솔루션 제공


해리스 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바이든 행정부는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태양광 에너지 투자 계획을 이끌어냈다”면서 “중요한 것은 달튼이 미국 최대 태양광 모듈 공장의 기지가 됐고, 달튼 공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모듈이 생산되고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 정부는) 기업들이 미국산 태양광 모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세액 공제를 제공했고 달튼 공장과 같은 신·증설을 위해 수십억 달러를 더 투자했다”면서 “우리가 기후 변화 대응과 청정 에너지에 투자하는 것은 미국과 국민들에게 투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이 6일(현지시간) 조지아주 달튼 태양광 모듈 공장에서 미국 최대 태양광 밸류체인 프로젝트 ‘솔라허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화솔루션 제공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이 6일(현지시간) 조지아주 달튼 태양광 모듈 공장에서 미국 최대 태양광 밸류체인 프로젝트 ‘솔라허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화솔루션 제공


이에 김동관 부회장은 “바이든 행정부의 리더십과 브라이언 켐프 주지자, 존오소프 상원의원, 라파엘 워녹 상원의원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조지아주가 첨단 산업의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미국 제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며 “내년까지 양질의 일자리를 2500개 이상 창출하고 매년 수백만 가구에 청정 에너지를 제공할 수 있는 태양광 모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겠다”고 화답했다.

김 부회장은 또 해리스 부통령에게 3조 2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통합 밸류체인 구축 프로젝트 ‘솔라 허브’를 추진하게 된 배경과 한화그룹의 대미 에너지 사업 계획 등을 설명하고 투자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는 후문이다.

한화솔루션은 지난 2019년부터 달튼 공장에서 태양광 모듈을 생산하고 있다. 올해 연말까지 모듈 생산 능력을 1.7기가와트(GW)에서 5.1GW로 확대할 계획이다. 달튼에서 자동차로 30분 거리에 자리한 카터스빌에서는 내년 말 상업 생산을 목표로 잉곳·웨이퍼·셀·모듈 통합 생산단지를 구축할 예정이다.

지난해 지분을 인수한 REC실리콘이 올해 말 양산에 들어가면 내년 말부터는 북미 태양광 기업 가운데 처음으로 기초 소재인 폴리실리콘부터 완제품인 모듈까지 태양광 통합 밸류체인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지 확대
한화솔루션 미 조지아주 달튼, 카터스빌 공장 위치 및 개요 한화솔루션 제공
한화솔루션 미 조지아주 달튼, 카터스빌 공장 위치 및 개요
한화솔루션 제공


한화솔루션은 이날 미국 상업용 태양광 개발업체인 서밋 리지 에너지(SRE)와 1.2GW 규모의 태양광 모듈을 공급하는 내용의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도 발표했다. 250만개의 태양광 패널을 생산·납품해 미국 내 14만개의 주택과 사업체에 1.2GW 규모의 태양광 에너지를 제공한다는 것이 골자다. 해리스 부통령은 이 자리에서 공동 태양광 발전을 통해 청정에너지를 공급받게 되면 소비자들은 연간 평균 10%의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다고도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한화솔루션 미 솔라 허브 구축 로드맵 한화솔루션 제공
한화솔루션 미 솔라 허브 구축 로드맵
한화솔루션 제공


SRE는 이번 계약을 바탕으로 앞으로 4년간 캘리포니아, 뉴욕, 오하이오 등에서 350여개의 커뮤니티 솔라 사업을 추진한다. 커뮤니티 솔라 사업은 지역 공동체 구성원이 일정 비용을 분담해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운영하고 발전 수익을 공유하는 사업으로 세입자나 저소득층 등도 참여할 수 있어 에너지 평등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정서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