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닷속 최강 잠수함 건조 박차...장보고Ⅲ BatchⅡ 선도함 기공식 열려

바닷속 최강 잠수함 건조 박차...장보고Ⅲ BatchⅡ 선도함 기공식 열려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3-03-30 15:59
업데이트 2023-03-30 1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닷속에서 은밀히 기동하며 적에게 ‘결정적 한 방’을 날리는 최신형 3600t급 잠수함 건조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방위사업청은 30일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에서 ‘장보고Ⅲ’ 배치(Batch)Ⅱ 선도함 기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기공식은 잠수함 선체를 구성하는 첫 번째 ‘블록’을 뼈대인 용골에 처음으로 거치하는 행사다.

장보고Ⅲ 사업은 3000t급 이상 차세대 한국형 잠수함 개발 사업으로, 배치는 같은 종류로 건조되는 함정들의 묶음을 가리킨다. 배치Ⅱ 잠수함은 현재 군에서 운용중인 배치Ⅰ 도산안창호함(3000t급)보다 덩치가 커지는 것은 물론이고 표적탐지와 처리능력을 키우고 수직발사관 수량도 늘어나 은밀 타격 능력이 더 좋아진다고 방사청은 전했다.

공기불요추진체계(AIP)와 리튬전지체계, 수직발사장치를 모두 탑재해 현존하는 디젤잠수함 가운데 가장 우수한 작전능력을 자랑한다. 세계 두 번째로 국내 개발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한 리튬전지체계 탑재로 잠항 일수가 늘고, 관통형잠망경과 보조추진기를 탑재해 비상상황에도 표적탐색과 기동이 가능해 은밀성과 생존성을 높였다.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장비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상태기반진단 정비개념 도입도 추진하고 있다.

우수한 성능 덕분에 배치Ⅱ 수출 문의도 이어지고 있다. 방사청 관계자는 “해외 다수의 잠수함 운용 국가에서 도입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장보고Ⅲ 배치Ⅱ 선도함은 2025년 진수 뒤 시험평가를 통한 작전요구성능을 확인한 후 2027년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다. 중형잠수함은 1차 3000t급 3척, 2차 3600t급 3척, 3차 4500t급 이상 3척 등 모두 9척을 건조할 예정이다.

이미지 확대
장보고Ⅲ BatchⅡ 선도함 기공식
장보고Ⅲ BatchⅡ 선도함 기공식 30일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에서 열린 장보고Ⅲ BatchⅡ 선도함 기공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방위사업청 제공
강국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