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혼인신고 때 공무원이 “축하합니다” 안 해줘 섭섭?…충주시 홍보맨의 일침

혼인신고 때 공무원이 “축하합니다” 안 해줘 섭섭?…충주시 홍보맨의 일침

이보희 기자
입력 2023-03-29 16:44
업데이트 2023-03-29 16: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무원이 축하해야 할까’…김선태 주무관 답하다
“사망신고 때는 울어야 하나”

이미지 확대
충주시 유튜브 캡처
충주시 유튜브 캡처
혼인신고 당시 공무원이 “축하한다”는 한마디를 안 해줘 섭섭하다는 사연에 충주시청 홍보팀 김선태 주무관이 답변에 나섰다.

지난 28일 충주시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공무원이 축하해야 할까? 겸손맨의 낮은 자세 토크 #4’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에서 책상에 다리를 올리고 의자에 눕듯이 기대어 앉은 김 주무관은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올라온 사연을 언급했다.

사연을 올린 이는 혼인신고를 한 뒤 공무원으로부터 ‘축하한다’는 한마디를 못 들었다며 “아무리 공무원이고 업무라지만 사무적인 태도가 섭섭하다”고 하소연했다.

이에 대해 김 주무관은 “사실 여유가 있었다면 축하 한마디는 해줄 수도 있다. 다만 안 해줬다고 섭섭해할 건 아니지 않나”라고 입을 열었다.

“담당 공무원에겐 반복되는 ‘일’…희로애락 함께하길 기대해선 안 돼”
김 주무관은 “일단 결혼하신 분은 되게 소중한 날이지 않나. 혼인신고 자체도 일생일대의 한 번 있는, 한 번이 아닐 수도 있지만 두 번째 세 번째도 축하할 일은 맞다”며 “하지만 담당자 입장에서는 하루에도 몇 건씩 혼인신고를 받을 텐데 다 진심으로 대할 수가 없지 않나”라고 설명했다.

이어 “희로애락을 같이 할 수 없잖아? 사실 담당 공무원은 그냥 일을 하는 거니까 그 사람한테 너무 기대를 많이 하면 안 된다”면서 “등기 우편을 보내는데 집배원 선생님께 엄청 진심을 기대하진 않지 않느냐”고 했다.

김 주무관은 “물론 그래도 공무원이니까 좀 더 친절하게 하면 좋긴 좋겠다”면서도 “그럼 사망신고 때는 울어야 하느냐”고 되물었다.

또한 김 주무관은 “사람마다 개성과 취향이 다르다”며 “어떤 분들은 말 거는 거 자체를 되게 싫어한다. 만약 말을 걸면 ‘어, 나한테 왜 말 걸지? 나 아나?’하면서 기분 나빠하시는 분들도 있다. 그런 상황에 몇 번 놓이게 되면 점점 사무적으로 바뀐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충주시 유튜브 캡처
충주시 유튜브 캡처
끝으로 김 주무관은 “근본적인 질문인데, 결혼이 과연 축하할 일인가? 결혼생활 할 때 힘든 부분도 있다. 그 담당자는 마냥 축하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오히려 숙연하게 보낸 거 아닐까”라고 묵직한 한방을 날렸다.

그는 “민원인들께서 공무원들의 상황을 좀 알아주셨으면 좋겠다”며 “공무원분들도 혹시 여유가 된다면 민원인들께 한마디씩 건네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고 마무리 했다.

한편 충주시 유튜브 채널은 전국 광역·기초지자체 중 최초로 유튜브 구독자 30만명을 돌파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김 주무관을 필두로 이른바 ‘B급 감성’ 콘텐츠를 내세워 공무원이 운영하면 재미없고 지루할 것이라는 편견을 깼다.
이미지 확대
충주시 유튜브 캡처
충주시 유튜브 캡처
지난 2020년 코로나19 예방 홍보를 위해 만든 ‘공무원 관짝춤’ 영상은 현재까지 무려 800만 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같은 해 제작된 ‘악성 민원인은 어느 정도일까? 지방직 공무원 현실’이라는 영상 역시 200만 이상 조회되며 인기를 증명했다.

특히 최근 선보이고 있는 ‘겸손맨의 낮은 자세 토크’ 시리즈는 의자에 등을 기대 거의 누운 듯한 자세로 다리를 꼬아 책상에 두 발을 올린 자세로 진행하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