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교과서에 ‘독도는 일본땅’…정부 “즉각 시정하라”

日교과서에 ‘독도는 일본땅’…정부 “즉각 시정하라”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3-03-28 16:35
업데이트 2023-03-28 2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정 통과 9종, 독도를 ‘다케시마’ 표기
강제 징용 표현 삭제한 교과서도 포함
교육부 “검정 통과 유감…즉각 중단하라”

이미지 확대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가 28일 종로구 흥사단에서 일본 교과서 검정 결과 긴급 검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가 28일 종로구 흥사단에서 일본 교과서 검정 결과 긴급 검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독도를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기술한 일본 초등학교 사회교과서가 검정을 통과한 데 대해 교육부가 즉각 시정을 촉구했다.

교육부는 28일 대변인 명의의 성명에서 “자국 중심의 그릇된 역사관으로 왜곡된 역사를 기술한 일본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수정·보완본을 일본 문부과학성이 검정 통과시킨 결과에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며 “즉각 시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28일 교육부 등에 따르면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오후 독도가 ‘竹島’(죽도·다케시마)로 표기된 초등 4~6학년 사회교과서 9종 전체를 검정 통과시켰다. 교육부가 이를 전수 분석한 결과 9종 모두 독도를 일본 고유 영토로 표기하거나 서술했다. 한국이 불법점거 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겼거나 독도가 일본 영토로 표기된 지도가 포함된 교과서도 각각 5종, 8종이었다.

일제강점기 당시 강제 징용과 징병을 기존보다 약하게 서술한 교과서도 2종이었다. 도쿄서적은 2019년 ‘강제로 끌려와서’라고 서술한 부분을 올해 ‘강제적으로 동원되어’로, ‘징병당하고’란 표현은 ‘참여하게 되었고’로 수정하고, ‘병사가 된 조선의 젊은이들’이라는 표현은 ‘지원해서 병사가 된’으로 바꿔 강제성을 없앴다. 교육출판 교과서도 ‘징병하여’라는 표현을 삭제했다.

교육부는 “일제강점기 징병의 강제성을 약화시킨 교과서가 검정 통과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미래 지향적 한일 관계를 위해 일본 정부는 우리 영토와 역사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즉각 중단해 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도 대한민국 교육부는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과 영토 주권 침해의 부당성을 바로잡기 위해 초·중등 학생을 포함한 대국민 역사교육과 독도 교육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지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