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와이서 국제우편으로 20억 마약 밀수…전국 클럽 공급 일당 검거

하와이서 국제우편으로 20억 마약 밀수…전국 클럽 공급 일당 검거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3-03-27 13:28
업데이트 2023-03-27 1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경찰이 하와이에서 국제우편으로 마약 20㎏를 밀반입한 일당과 마약 판매, 구매자 등 총 69명을 적발했다. 사진은 대마초, MDMA, 코카인 등 압수한 마약류. 부산경찰청 제공
경찰이 하와이에서 국제우편으로 마약 20㎏를 밀반입한 일당과 마약 판매, 구매자 등 총 69명을 적발했다. 사진은 대마초, MDMA, 코카인 등 압수한 마약류. 부산경찰청 제공
미국 하와이에서 20억원 상당의 마약을 국제우편으로 밀수입해 국내 클럽에 공급한 일당이 경찰에 적발됐다.

부산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해외 총칙 A씨 등 마약 밀반입 사범 3명을 구속했다고 27일 밝혔다. 이와 함께 마약을 판매·투약한 66명 등 총 69명을 적발해 이 중 11명을 구속했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서울 강남의 한 클럽 영업직원(MD) 출신으로 하와이에 정착한 뒤 2022년 1월부터 최근까지 50차례에 걸쳐 대마, MDMA(엑스터시), 코카인 등 마약류를 국제우편으로 국내에 보낸 혐의를 받는다.

A씨는 진공포장한 마약을 상자에 과자와 함께 담아 국내 임의의 주소로 발송했으며, 국내 수거책이 우편물 도착지에서 미리 대기했다가 마약을 수거했다. 이렇게 밀반입한 마약은 서울, 대구, 경남, 부산 등 클럽 인근 특정한 장소에 두면 구매자가 찾아가는 던지기 수법으로 공급됐다.

경찰은 허위 배송된 국제우편을 받은 시민으로부터 마약인 것 같다는 신고를 받고 수사에 착수, 수거책을 특정했다. 경찰은 수사 과정에서 세관, 검찰과 협조해 수사 중이거나 피의자가 특정되지 않아 미제로 종결된 마약 밀반입 사건 9건이 이들과 관계된 사실을 밝혀냈다. 경찰이 압수한 마약은 대마초 5.8㎏, MDMA 2920정, 코카인 20.5㎏ 등 시가 20억원 상당이다. A씨는 인터폴 적색수배 조처가 내려지자 자진 입국해 국내에서 체포됐다.

경찰은 이 외에도 하와이에서 발송된 국제우편물 송장 50건을 더 확보해 추가 범행이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코로나19 방역 지침 완화로 해방감을 느끼는 젊은이들이 클럽 등에서 마약을 접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우려된다. 오는 7월까지 집중단속을 벌여 클럽이나 인터넷에서의 마약 유통을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