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양광 늘면서 전력 과잉 생산…이제 봄에도 블랙아웃 우려 커졌다

태양광 늘면서 전력 과잉 생산…이제 봄에도 블랙아웃 우려 커졌다

옥성구 기자
옥성구 기자
입력 2023-03-24 16:29
업데이트 2023-03-24 17: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력 수요 적은 봄에 과잉 공급될 우려
송·배전망 감당 못해 ‘블랙아웃’ 가능성
다음 달 1일부터 출력제어 시행할 예정

이미지 확대
전북지역 대형 태양광 발전 시설
전북지역 대형 태양광 발전 시설 전북지역 대형 태양광 발전 시설.
태양광 발전이 늘면서 전력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은 봄철에 전력 과잉 생산에 따른 ‘블랙아웃’(대정전) 우려가 커지자 정부가 출력제어 조치에 나섰다. 정부는 그동안 여름·겨울철에만 마련했던 전력수급특별대책을 앞으로 봄철에도 수립·시행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월 1일부터 매일 기상상황, 전력수요 등을 감안해 호남·경남 지역 지속운전성능 미개선 태양광 설비를 대상으로 설비용량 기준 최대 1.05(기가와트)까지 출력제어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지속운전성능이란 계통 고장으로 발생하는 저주파수·저전압에도 신재생 에너지의 계통 탈락을 방지하는 인버터 성능이다. 출력제어는 공공기관 보유 설비부터 우선 차단한 뒤 용량이 부족할 경우 민간 보유 설비로 넘어간다.

정부가 이런 조치를 시행한 이유는 태양광 발전이 급격히 늘면서 봄철 전력계통 운영에 어려움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봄철엔 여름·겨울철에 비해 상대적으로 산업체 조업률이나 냉·난방 수요가 줄어 전력수요가 적은 편이다. 지난해까지는 명절 연휴 외에는 석탄·액화천연가스(LNG) 발전 등을 최소화하는 상시 운영 대책만으로 전력수급 균형을 유지할 수 있었다.

그러나 호남·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태양광 발전의 보급이 누적되면서 올해부터는 연휴기간 또는 주말에 이런 전력수급 불균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봄철 연휴 또는 주말이면서 날씨가 맑을 경우 태양광 발전이 급격히 늘면서 전력이 넘쳐 불균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전기는 수요보다 공급이 모자라도 문제가 되지만, 전기가 과잉 공급될 경우에도 송·배전망이 감당을 못해 블랙아웃을 일으킬 수 있다.

이에 산업부는 그간 여름·겨울철에만 마련했던 전력수급 특별대책을 올해부터는 봄철에도 수립·시행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날씨가 맑은 주말·연휴에도 전력수급 안정화를 위해 전력공급을 낮추고, 불가피한 경우 원전의 제한적 출력조정까지 검토하기로 했다.

태양광발전량이 많은 시간대에는 양수발전소 하부저수지 물을 상부저수지로 끌어올려 초과 발전된 전력을 저장한다. 수력발전 및 출력제어가 가능한 바이오 발전 등은 운전을 최소화하는 선제 조치를 취한다. 원전 출력조정은 원전의 설비 특성과 기술적 안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안전한 범위 내에서 실시한다.

산업부는 보다 근본적 문제 해소를 위한 장기계획 등 대책을 이날 전기위원회에 보고했다.

계통안전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장기 대책으로 ▲10차 송·변전설비계획을 통해 호남-수도권 송전선로 대폭 보강 ▲재생에너지 저장 설비 및 계통안정화 설비 확충 ▲재생에너지의 지속운전성능 확보 및 타전원 유연성 강화를 위한 제도 보완 ▲지역별 전력수급 불균형 완화를 위한 요금체계 개선 ·전력수요 분산, 재생에너지 입지 제도 등 추진을 제시했다.
세종 옥성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