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롯데쇼핑, 부산에 최첨단 물류센터 짓는다…‘온라인 장보기’ 경쟁력 강화

롯데쇼핑, 부산에 최첨단 물류센터 짓는다…‘온라인 장보기’ 경쟁력 강화

김현이 기자
김현이 기자
입력 2023-03-22 14:19
업데이트 2023-03-22 1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5년 부산서 최첨단 고객풀필먼트센터(CFC) 개소
부산 인근 230만여 가구 대상…일자리 2천여개 창출

이미지 확대
오카도 영국 자동화물류센터 내부 모습. 롯데쇼핑 제공
오카도 영국 자동화물류센터 내부 모습. 롯데쇼핑 제공
롯데쇼핑이 2025년까지 부산에 최첨단 물류센터를 지어 ‘온라인 식료품 시장 1번지’로의 경쟁력을 다진다.

롯데쇼핑은 22일 부산시와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OSP)이 적용된 첫 번째 고객풀필먼트센터(CFC)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날 부산시청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과 김기영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김상현 롯데쇼핑 총괄대표 부회장이 참석했다.

부산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 일대 약 4만㎡ 규모로 들어서는 이 CFC는 롯데쇼핑이 지난해 11월 영국 리테일테크 기업 오카도와 손을 잡은 후 짓는 첫 자동화 물류센터다.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수요 예측과 재고 관리, 효율적인 배송·배차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그간 온라인 장보기 과정에서 빈번했던 오배송이나 상품 변질, 품절 등의 불편을 개선할 수 있다.

부산, 창원, 김해 지역 230만여 가구를 대상으로 하루 3만건 이상의 배송을 처리할 수 있다. 물류센터 운영·배송 인력 등 일자리도 2000개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박형준 부산시장은 “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의 첫번째 부지로 부산을 선택한 만큼 다양한 맞춤형 정책으로 롯데쇼핑 CFC 건립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상현 롯데쇼핑 총괄대표 부회장은 “혁신적인 시스템을 통해 부산, 경남지역 시민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롯데쇼핑은 부산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1조원을 투자해 전국에 6개 CFC를 지을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2032년까지 국내 온라인 식료품 매출 5조원을 달성하겠다는 전략이다.
김현이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