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벤투호 황태자’ 황인범, “누구라도 황태자 될 수 있다”

‘벤투호 황태자’ 황인범, “누구라도 황태자 될 수 있다”

최병규 기자
입력 2023-03-22 12:14
업데이트 2023-03-22 1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잘 못하면 나쁜 황태자로 감독에게도 비난의 화살…잘해야 한다는 동기부여는 긍정적

‘클린스만호’의 미드필더 황인범(올림피아코스)은 “좋은 선수’가 새로운 ‘황태자’ 타이틀을 얻게 될 것“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축구표팀 미드필더 황인범이 22일 오전 파주 NFC(축구대표팀 트레이닝센터)에서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축구표팀 미드필더 황인범이 22일 오전 파주 NFC(축구대표팀 트레이닝센터)에서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황인범은 22일 오전 파주 NFC(에서 취재진과 만나 “아직 이틀밖에 훈련하지 않았고, 인원이 다 모이지 않은 상태에서 가벼운 훈련을 해 (벤투 감독 때와) 어떤 점이 다르다고 명확히 말하기는 어렵다”면서도 “다만 감독님께서 편하게 해주려 하는 게 느껴진다”고 전했다.

이어 “아마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훈련을 할 텐데, 어떤 훈련이 준비돼 있을지 기대된다. 잘 따라가서 감독님께서 원하시는 축구를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 시절 이정협(강원)이 ‘신데렐라’로 등장하고, 황인범이 벤투 감독의 ‘황태자’가 됐듯, 클린스만 감독 체제에서 중용될 선수가 누구가 될 지는 클린스만호를 바라보는 팬들의 관심사 가운데 하나다. 이에 대해 황인범은 “(그런 별칭은)그냥 좋게 생각하면 된다”면서 “그게 내가 될 수도 있고 다른 선수가 될 수도 있다. 다만 분명 이유가 있을 것이다. 누구든 좋은 선수가 ‘황태자’라는 표현을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좋은 쪽으로 황태자라고 불린 시기도 있었다”고 떠올린 황인범은 “내가 못 하면 개인적으로 비난받는 건 당연하지만, 감독님과 코치진에게도 비난의 화살이 갈 수 있다는 생각을 많이 했던 때가 있다”며 별명의 무게를 털어놓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축구대표팀 미드필더 황인범이 22일 오전 파주NFC에서 가벼운 러닝으로 훈련을 시작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축구대표팀 미드필더 황인범이 22일 오전 파주NFC에서 가벼운 러닝으로 훈련을 시작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하지만 이내 “그러다 보니 훈련장이나 경기장에서는 ‘실망하게 하면 안 된다’는 생각에 동기부여가 됐다. 선수는 동기부여가 하나라도 있다면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그런 부분은 좋았던 점”이라고 황태자의 별칭을 옹호하기도 했다.

미국과 러시아, 현재 그리스까지 해외 리그 경험을 통해 선수로, 인간으로 더 성숙해졌다는 그는 대표팀에서도 활약을 이어가겠다는 각오다. “내가 해 왔던 플레이를 한다면 클린스만 감독님도 좋게 봐주실 거란 자신감이 있다”는 그는 황인범은 “공수 연결고리 역할을 잘하고 싶다. 욕심내지 않고, 그렇다고 안일해지거나 나태해지지 않고 훈련장에서부터 한순간 한순간을 놓치지 않게 노력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대표팀의 A매치 2연전 중 첫 상대인 콜롬비아에는 황인범과 올림피아코스에서 함께 뛰는 하메스 로드리게스도 속해 있다. 황인범은 “많은 동료가 웃으며 한국이 이길 것 같다고 했다”면서 “로드리게스도 ‘한국과의 A매치에서 한국 선수들이 빠르게, 지치지 않고 90분을 뛴 기억이 있다. 난 그냥 피해 다니겠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한편 대표팀은 사흘째 NFC 훈련을 마친 뒤 이날 오후 고속열차(KTX)를 이용해 울산으로 이동했다. 울산 도착 뒤 별도의 일정은 잡지 않았다.
최병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