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주 60시간 이상 근무는 무리”...한일관계 설득도 나서

尹, “주 60시간 이상 근무는 무리”...한일관계 설득도 나서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3-03-21 17:51
업데이트 2023-03-21 17: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무회의서 23분 모두발언 생중계
이미지 확대
국무회의에서 발언하는 윤석열 대통령
국무회의에서 발언하는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저는 주당 60시간 이상 근무는 건강 보호 차원에서 무리라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근로시간 개편 논란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TV로 생중계된 모두발언은 한일 정상회담 후 양국 관계 복원과 근로시간 개편 논란에 대해 윤 대통령이 국민에게 직접 입장을 설명하는 사실상 ‘대국민 담화’ 형식으로 약 23분간 진행됐다. 윤 대통령이 근로시간 개편에 대해 직접 발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주당 근로시간의 상한을 정해 놓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노동 약자들의 건강권을 지키기 어렵다”며 “우선 근로시간에 관한 노사 합의 구간을 주 단위에서 월, 분기, 반기, 연 단위로 자유롭게 설정하는 것만으로도 노사 양측의 선택권이 넓어지고 노동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관련 여론을 수렴하는 과정에 있다며 MZ 근로자 등 노동약자와 소통할 뜻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 “과거는 직시하고 기억해야 하지만 과거에 발목이 잡혀서는 안 된다”며 거듭 한일 관계 복원 필요성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때로는 이견이 생기더라도 한일 양국은 자주 만나 소통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협력 방안을 찾아 나가야 한다”며 한일 관계는 ‘제로섬’이 아닌 ‘윈윈 관계’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한일 관계 정상화는 결국 우리 국민에게 새로운 자긍심을 불러 일으킬 것이며, 우리 국민과 기업들에게 커다란 혜택으로 보답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미래세대 청년세대에게 큰 희망과 기회가 될 것이 분명하다”고도 했다.

한편 외교부는 지난 16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합의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정상화 조치를 마무리하기 위해 이날 오전 외교경로를 통해 2019년 일본 측에 통보한 지소미아 관련 두 건의 공한을 모두 철회한다는 결정을 일본 측에 서면 통보했다. 지소미아는 기존에 ‘종료 통보 효력 정지’ 상태여서 운영은 됐지만 법적 지위는 불안정했다.
안석·이재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