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대통령 일장기에 경례” 탁현민 글에 페이스북, ‘거짓정보’ 표식

“尹대통령 일장기에 경례” 탁현민 글에 페이스북, ‘거짓정보’ 표식

이보희 기자
입력 2023-03-21 09:20
업데이트 2023-03-21 09: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정 각도 촬영된 사진 기반한 사실 오도’

이미지 확대
탁현민 페이스북 갈무리
탁현민 페이스북 갈무리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쓴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 관련 글에 페이스북이 ‘일부 거짓 정보’라는 표식을 붙였다. 탁 전 비서관은 해당 글을 삭제했다.

탁 전 비서관은 한일정상회담이 열린 지난 16일 페이스북에 “자국 애국가에는 경의를 표할 줄 모르고 상대국 국기에는 고개 숙여 절을 하는 한국 대통령을 도대체 어떻게 보아야 하는 것인지, 어떻게 그게 용인이 되는지 모르겠다”며 “의장대 사열 시 양 정상은 각각 자국기에 경례를 하고 지나는 것인데 태극기에 경례하고 다시 고개 숙여 일장기에 경례를 하는… 어처구니 없음”이라는 글을 올렸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자위대 사열 시 고개를 숙인 모습이 찍힌 사진이 첨부됐는데, 여기에는 태극기는 없고 일장기만 보인다.

사진 밑에는 ‘일부 거짓 정보. 독립적인 팩트 체크 기관에서 확인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페이스북은 프랑스 통신사 AFP의 사실 확인(팩트 체크)에 따라 표식을 삽입했다고 설명했다.

AFP는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일장기에만 예를 갖추는 것 같은 모습을 담은 사진이 유사한 주장과 함께 공유됐다”며 탁 전 비서관의 페이스북을 포함한 3개의 글을 예로 들었고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판단했다.

다른 각도에서 찍힌 사진들을 보면 일장기 뒤에 태극기도 같이 있는데 일장기에만 예를 갖추는 한일 정상으로 보여져 ‘특정 각도에서 촬영된 사진에 기반한 사실 오도’라는 지적이다.

탁현민 “일장기와 태극기에 나란히 경례…적절치 않아”
21일 현재 해당 글은 탁 전 비서관의 페이스북에서 삭제된 상태다. 탁 전 비서관은 연합뉴스에 “원래 쓴 글은 어차피 다 나온 이야기라 지워버렸다”며 “페이스북에서 ‘특정 각도에서 촬영된 사진에 기반한 오도’라고 하던데 저는 윤 대통령이 일장기에 경례했다는 글만 썼다”며 “방문국의 대통령이 자국기에 경례한 후 일본 총리와 같이 공동으로 경례한 사례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장기에 경례하는 대한민국의 대통령 혹은 일장기와 태극기에 나란히 경례하는 양국 정상의 사진이 주는 함의와 메시지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며 “대통령이 일장기에 경례하는 장면을 내보내는 것은 어떤 합의가 있었다 하더라도 적절치 않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양국 국기에 예 갖추는 한일 정상
양국 국기에 예 갖추는 한일 정상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의장대 사열을 하며 양국 국기에 예를 갖추고 있다. 2023.3.16. 연합뉴스
앞서 윤 대통령은 16일 오후 도쿄 총리관저에서 진행된 정상회담에 앞서 의장대를 사열한 뒤 양국 국가 연주가 끝나자 기시다 총리와 함께 의장대 앞으로 걸어갔다. 이후 윤 대통령은 태극기 앞에서 가슴에 손을 얹었고 기시다 총리는 일장기를 지나며 고개를 숙였다. 이때 윤 대통령이 함께 목례하는 장면이 TV로 생중계됐다.

대통령실은 이 모습에 대해 초청국인 일본의 의전 프로토콜에 따른 것이라며 의장대 사열 도중 양 정상이 함께 양국 국기에 예를 표하게 돼 있다고 전했다.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등 다른 국가 정상들도 자국 국기와 일장기 앞에서 동시에 목례를 했다는 것이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