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기현 15일 이재명 만난다… 오후엔 MB예방

김기현 15일 이재명 만난다… 오후엔 MB예방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3-03-14 16:25
업데이트 2023-03-14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대강 대치 대야 관계 달라질까

이미지 확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오른쪽)가 14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황교안 전 대표와 오찬을 위해 만나 대화하고 있다.2023. 3. 14 오장환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오른쪽)가 14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황교안 전 대표와 오찬을 위해 만나 대화하고 있다.2023. 3. 14 오장환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5일 취임 인사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한다. 지난 8일 당선 이후 일주일만이다. 취임 후 첫 의원총회서 “야당과의 대화와 협력”을 국회 운영의 바탕이라고 강조한 김 대표의 이번 방문이 이 대표의 검찰 기소를 기점으로 급속도로 경색된 여야 관계를 풀 실마리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 대표는 14일 “(회동서) 이 대표에게 ‘우리가 일 잘하고 민생 잘 챙기는 것은 먼저 하자’는 말씀을 드리려 한다”면서 “이 대표께서 민생 챙기기에 협조하겠다는 큰 틀의 방향성을 공감해줘서 감사드린다. 일 잘하기 경쟁, 민생 잘 챙기기 경쟁을 하자는 말씀에 따라 우리가 일 잘하고 민생 잘 챙기는 것은 먼저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등에 따르면 국민의힘 측은 민주당에 14일에서 16일 사이 회동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이 대표 측이 15일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회동 시간은 오전 10시 30분으로 접선 장소는 민주당 당대표실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여소야대 국회 지형 속에서 집권 여당과 야당의 협치는 필수 요건으로 꼽힌다. 이에 김 대표는 당선 첫날부터 이 대표를 만나겠다고 공언했고 첫 의원총회에서도 “‘이재명 리스크’가 있지만 그럼에도 다수당이고 당 대표라는 것을 존중하고 민주주의 정신이 여야 사이에 제대로 실천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정치권에선 김 대표의 의지 표명에도 여야 협치의 물꼬가 쉽사리 트이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일단 야당이 김건희 여사 특검 추진으로 대여 공세를 강화하는 동시에 김 대표와 관련한 부동산 의혹을 때리는 데 집중하고 있고 여당 역시 이 대표 측근이 숨진 것을 계기로 이 대표를 향한 비난 수위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의 ‘구원’ 관계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 대표는 2년 전 유력 대권 주자인 자신을 향해 대장동 의혹 공세를 펼친 김 대표에게 “봉고파직(封庫罷織·관가의 창고를 봉하고 파면함)에 더해 남극에 위리안치(圍籬安置·죄인을 귀양보내 가두는 형벌)를 명하도록 하겠다”며 독설을 날린 바 있다. 김 대표도 최근 이 대표의 측근이 사망한 것을 두고 “간접살인을 책임져야 할 분”이라며 비판했다.

이 밖에도 김 대표는 전대 과정서 불거진 당내 내홍 수습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김 대표는 이날 황교안 전 대표와 오찬 회동을 하고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당 운영에 힘을 합치자는 취지의 덕담을 건넸다. 황 전 대표는 오찬 이후 기자들과 만나 “당과 나라가 어려울 때 나라를 살릴 수 있는 협력의 틀을 만들어보자는 취지의 논의들이 있었다”고 전했다.

다만 황 전 대표가 투표 조작 의혹을 제기하고 있고, 천하람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과는 일정도 잡지 못하면서 김 대표의 이른바 ‘연포탕’(연대·포용·탕평) 행보가 순탄치는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한편 이 대표를 만난 김 대표는 오후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서울 논현동 사저를 찾아 당 운영에 대한 여러 고견을 들을 예정이다. 김 대표 측은 이달 내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면담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명희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