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김기현 월 2회 정례회동… 고위 당정협 격주 열어 ‘3각 공조’ 극대화

尹·김기현 월 2회 정례회동… 고위 당정협 격주 열어 ‘3각 공조’ 극대화

손지은 기자
손지은, 최현욱, 고혜지 기자
입력 2023-03-14 01:22
업데이트 2023-03-14 0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대통령, 신임 與지도부와 만찬

尹 “당정 하나돼 국민 위해 일해야”
日방문하고 돌아온 정진석도 참석
한일 정상회담 관련 의견도 나눠

사무총장에 ‘친윤계’ 핵심 이철규
부총장직엔 박성민·배현진 임명
지명 최고위원 ‘유승민계’ 강대식
특위직 제안에 안철수 “시간 달라”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민의힘 신임 지도부 초청 만찬에서 김기현(왼쪽 두 번째) 대표 등과 환담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민의힘 신임 지도부 초청 만찬에서 김기현(왼쪽 두 번째) 대표 등과 환담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매달 2회 정례회동을 통해 당정 소통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김 대표와 한덕수 국무총리,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참석하는 고위 당정협의회도 격주마다 열어 당과 정부, 대통령실의 3각 공조를 극대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실로 김 대표와 국민의힘 신임 지도부를 초청해 만찬을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만찬장에서 지난 8일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김 대표와 김재원·김병민·조수진·태영호 최고위원, 장예찬 청년최고위원과 일일이 악수하며 축하했다. 정진석 전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이날 임명된 이철규 신임 사무총장도 참석했다.
이미지 확대
만찬에서 윤 대통령과 신임 지도부는 “당정이 하나 되어 국민을 위해 힘껏 일해 나아가자”고 뜻을 모았다고 김병민 최고위원이 국회 브리핑에서 전했다. 윤 대통령은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정부와 손을 맞춰 집권당이 일을 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한다. 윤 대통령과 김 대표의 정기회동은 김 대표의 제안에 윤 대통령이 화답해 성사됐다. 김 대표는 ‘당정 일체’를 핵심 공약으로 전당대회를 치러 승리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국민의의힘 당대표 선출 방식을 18년 만에 ‘당원투표 100%’로 변경한 데 대해 “당원 100% 선거로 국민과 당원들의 흥행으로 전당대회가 잘 치러졌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한일의원연맹 회장 자격으로 최근 일본을 방문하고 돌아온 정 전 비대위원장이 ‘강제 동원 해법’과 관련해 언급했고, 윤 대통령과 참석자들이 오는 16~17일로 예정된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의견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만찬에 앞서 김 대표는 이날 당의 살림과 조직을 총괄하는 사무총장에 친윤(친윤석열) 핵심 이철규(재선, 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 의원 등 주요 당직에 친윤 공부모임 ‘국민공감’ 출신 인사들을 전진 배치했다. 전략기획부총장에는 윤 대통령과 ‘친구’로 통하는 박성민(초선·울산 중구) 의원, 조직부총장에는 배현진(초선·서울 송파을) 의원을 임명했다. 내년 총선 공천과 조직 총괄을 사실상 ‘친윤 사무총장단’이 주도할 수 있게 됐다. 수석대변인에는 유상범(초선, 강원 홍천·횡성·영월·평창), 강민국(초선·경남 진주을) 의원을 발탁했다.

‘연포탕’(연대·포용·탕평) 인선은 지명직 최고위원에 유승민계 강대식(초선·대구 동을) 의원을 발탁한 게 유일하다. 김 대표는 경쟁자였던 안철수 의원을 만나 과학기술특위 위원장을 제안했으나, 안 의원은 “재충전할 시간을 달라고 말씀드렸다”며 고사했다. ‘연포탕’ 불발이라는 비판에 이철규 신임 사무총장은 기자들에게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분들이 마치 정의이고 (지도부에) 다 들어와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일축했다.

한편 김재원 최고위원이 전날 전광훈 목사의 예배에서 5·18 정신을 헌법에 수록할 수 없다는 취지로 발언한 데 대해선 호남 재선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이 “윤 대통령의 5·18 정신 헌법 수록 공약을 ‘선거 전략’ 차원의 발언인 양 치부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손지은·최현욱·고혜지 기자
2023-03-1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