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로운 사죄는 없다”…日 빠진 강제동원 해결책 움직인 기시다 총리

“새로운 사죄는 없다”…日 빠진 강제동원 해결책 움직인 기시다 총리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03-10 11:06
업데이트 2023-03-10 1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악수하는 한일 정상
악수하는 한일 정상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일본 정부 초청으로 16∼17일 일본을 방문한다고 9일 대통령실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방문 기간 중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고 김건희 여사는 기시다 유코 여사와 친교 행사도 가진다. 사진은 윤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는 모습.
공동취재단
한국 정부가 지난 6일 발표한 일본 가해 기업의 배상과 사과가 없었던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해결책에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새로운 사죄는 하지 않는다’라는 생각이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산케이신문은 이번 한국 정부의 해결책이 만들어지기까지의 일본 내 논의 과정을 밝혔다. 이 신문에 따르면 지난달 말 협상 실무자인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비밀리에 한국을 방문해 한국 측 담당자와 협상 후 강제동원 해법이 발표됐다.

당시 후나코시 국장은 남의 눈을 피하기 위해 공항의 한 방에서 한국 측 담당자와 만나 “아무렇게나 합의할 수는 없다”는 일본의 원칙적인 입장을 밝혔다. 일본 정부는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에 따라 해결됐기 때문에 미쓰비시중공업과 일본제철 등의 배상은 안 된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여기에 기시다 총리는 새로운 사죄를 표명하는 등 양보하지 않는다는 지침을 후나코시 국장에게 줬다고 산케이신문은 밝혔다. 또 기시다 총리는 지난달 21일 박진 외교부 장관과의 회담 내용을 보고하기 위해 총리관저를 찾은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에게도 “어쨌든 끈질기게 협상해달라”고 강조했다.

결국 한국 정부가 내놓은 해결책은 한국 내 재단이 피해자들에게 배상금을 지불하고 일본 정부는 새로운 사죄를 하지 않는 대신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을 계승할 것을 확인하는 것이었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달 28일 한국 정부의 이러한 해결책을 확인하고 “한국 측이 국내를 설득해 이 안을 발표한다면 일본도 받아들일 수 있다”고 주변에 말했다고 한다. 그로부터 6일이 지난 뒤 한국 정부는 지난 6일 이 해결책을 발표했다.

기시다 총리는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외무상으로 이번 해결책이 정권 교체 후 뒤집힐 가능성을 우려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신문은 “외무상 시절의 경험이 있어 강제동원 문제에 대해서는 외무성에 신중하게 협상을 하도록 반복적으로 지시했다”고 밝혔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