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닻 올린 클린스만호… “목표? 당연히 아시안컵 우승!”

닻 올린 클린스만호… “목표? 당연히 아시안컵 우승!”

최병규 기자
입력 2023-03-09 01:21
업데이트 2023-03-09 0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임 축구 대표팀 감독 입국

“한국, 독일·포르투갈 이긴 경험
여러 가지 함께 배우기를 기대”
차두리 코치진 합류 가능성 시사
오늘 취임 회견… 자원 탐색 나서


이미지 확대
8일 이른 아침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 위르겐 클린스만 신임 축구 대표팀 감독이 꽃다발을 들고 환영 인파를 향해 손을 흔들며 답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8일 이른 아침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 위르겐 클린스만 신임 축구 대표팀 감독이 꽃다발을 들고 환영 인파를 향해 손을 흔들며 답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 축구는 월드컵에서 독일, 포르투갈 등을 이긴 팀이다. 아시안컵 우승이라는 목표는 당연한 것 아닌가.”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신임 축구 대표팀 감독이 8일 오전 입국, 한국 축구와의 ‘3년 반’ 동행을 시작했다. 오전 5시 22분쯤 웃는 얼굴로 인천공항 입국장에 들어선 클린스만 감독은 “대한민국 A대표팀 감독이라는 기회를 얻게 돼 매우 자랑스럽고 영광스럽다. 카타르에서 좋은 성적을 낸 한국 축구가 성공을 이어 갈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클린스만 감독은 한국 대표팀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1988년 서울올림픽, 2002년 월드컵 등 여러 번 한국을 방문했다. 2017년에는 아들이 U20 월드컵에 출전해 온 기억이 있다. 한국과 한국인에 대해 좋은 경험을 한 덕분에 한국 축구 대표팀이라는 기회가 왔을 때 상당히 기뻤다”고 밝혔다. 또 “한국 대표팀에서 여러 가지를 배우기를 기대하고, 거꾸로 팀도 우리와 함께 배워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우승이 우선 목표다. 한국 축구가 카타르월드컵에서 포르투갈 등 큰 팀을 이겼고, 과거 독일을 상대로도 이긴 경험이 있으므로 내년 1월 아시안컵 우승이 목표인 건 당연하다”고 각오를 다졌다.

클린스만 감독은 이어 “카타르월드컵 기간 국제축구연맹(FIFA) 기술연구그룹(TSG)에서 차두리 코치와 한국 대표팀의 모든 경기를 살펴봤다”며 차두리 FC서울 유스강화실장을 거명해 코치진 합류에 대한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축구협회 한 관계자는 “아직 밝히기는 어렵지만 어떤 역할로든 차 실장이 대표팀 스태프로 활동할 가능성은 있다”면서 “다만 확실한 직책이 정해진 것은 아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9일 기자회견에서 명확한 답이 나오지 않을까 한다”고 전했다. 클린스만 감독은 9일 오후 2시 경기 파주 축구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서 국내외 매체들을 상대로 공식 취임 기자회견에 나선다.

2026년 북중미월드컵까지 3년 5개월의 재임 기간 한국에 거주하기로 한 그는 거처를 찾을 때까지 서울의 한 호텔에서 머물며 자신의 데뷔전이 될 3월 A매치 두 경기를 준비할 예정이다. 대표팀은 오는 24일 울산문수경기장에서 콜롬비아, 28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우루과이와 맞붙는다.

대표팀 소집 명단은 13일 발표될 예정이며 20일쯤 소집돼 새 감독과 호흡을 맞추게 된다. 앞서 클린스만 감독은 12일 오후 2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FC서울과 울산 현대의 프로축구 K리그1 경기 관전을 시작으로 대표팀 자원 탐색에 나선다.
최병규 기자
2023-03-09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