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변은 없었다”국민의힘 새 대표에 김기현 당선...52.93%

“이변은 없었다”국민의힘 새 대표에 김기현 당선...52.93%

명희진 기자
명희진, 손지은 기자
입력 2023-03-08 17:58
업데이트 2023-03-08 18: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대선 승리 후 집권 여당으로 치른 국민의힘 첫 전당대회에서 울산시장을 지낸 4선 김기현(64·울산 남을)의원이 당대표로 선출됐다. 김 신임 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2년 차 국정을 뒷받침하는 한편 내년 총선을 이끌어야 할 중책을 짊어지게 됐다.

김 대표는 8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전대에서 총 52.93%의 표(모바일+ARS 투표)를 얻으며 안철수·천하람·황교안 후보를 누르고 과반 득표에 성공했다. 이어 안 후보가 23.37%, 천 후보가 14.98%, 황 후보가 8.72% 순이었다.
이미지 확대
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김기현 신임 당대표가 두 손을 들고 기뻐하고 있다. 2023.3.8 오장환 기자
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김기현 신임 당대표가 두 손을 들고 기뻐하고 있다. 2023.3.8 오장환 기자
김 대표는 당선 수락 연설에서 “시종여일(始終如一) 초심을 잃지 않고 윤석열 정부를 탄생시킨 국민의 명령을 하늘처럼 받들겠다”면서 “국민의힘이 국민을 위한 유일한 정당임을 실력으로 입증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오직 민생’만을 향해 직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당 안팎에선 김 대표가 친윤(친윤석열)계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공약으로 내세운 ‘연포탕’(연대·포용·탕평)을 실현할 수 있을지 기대와 우려가 엇갈리고 있다. 집권 여당 대표에게 주어지는 중량감을 어떻게 확보할지도 풀어야 할 숙제다.

이번 전대는 대통령실과 마찰을 빚은 나경원 전 의원의 낙마, 대통령실의 ‘윤안(윤석열·안철수) 연대’ 제지, 대통령실의 당무개입 의혹 등 사실상 ‘윤심’(윤 대통령 의중) 전대로 치러지면서 집권당 대표가 가질 정치적 무게감이 제한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날 함께 열린 최고위원 선거에서는 김재원(59), 김병민(41), 조수진(51), 태영호(61) 최고위원(득표순)과 장예찬(35) 청년최고위원이 당선됐다.

이번 국민의힘 전대는 윤석열 대통령의 참석으로 컨벤션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현직 대통령이 당 전대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박근혜 전 대통령 이후 7년 만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축사에서 전대 과정에서 불거진 계파 갈등을 의식한 듯 “우리 국민의힘 당내 선거에서는 승지도 패자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 당 구성원 모두 첫째도 국민, 둘째도 국민, 셋째도 국민만을 생각하고 함께 전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명희진·손지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