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하원의장 “대만 총통과 캘리포니아서 만나…中, 이래라 저래라 못해”

美 하원의장 “대만 총통과 캘리포니아서 만나…中, 이래라 저래라 못해”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03-08 16:02
업데이트 2023-03-08 1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만 총통 면담 확인..타이베이 방문 취소설 부인

이미지 확대
케빈 매카시 미국 하원의장. AFP 뉴스1
케빈 매카시 미국 하원의장. AFP 뉴스1
케빈 매카시 미국 하원의장은 8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에서 조만간 차이잉원 대만 총통을 면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매카시 의장은 이날 워싱턴에서 차이 총통의 방미 일정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파이낸셜타임스(FT)는 “차이 총통이 다음달 미국에서 매카시 의장과 만날 예정”이라고 전하면서 “대신 매카시 의장이 중국의 입장을 고려해 대만 방문을 취소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자유시보 등 대만 언론도 차이 총통이 이달 말 중미 우방국인 과테말라와 벨리즈 순방에 나설 예정이며 중간에 미국 뉴욕과 캘리포니아를 경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매카시 의장은 “내가 대만에 가게 된다면 그것(차이 총통 면담)은 아무 관계가 없다. 중국이 내게 어디를 가라 말라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매카시 의장의 전임자인 민주당의 낸시 펠로시 전 하원의장은 지난해 8월 대만을 방문했다가 중국 당국의 거센 반발을 불러 일으켰다. 일각에서 매카시 의장이 대만을 방문하면 인민해방군이 사전에 대만섬 전체를 포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현재 대만의 정식 수교국은 14개국이며 이 가운데 파라과이와 과테말라, 유럽의 바티칸을 빼면 태평양의 소국이 대부분이다. 중국은 ‘하나의 중국’ 원칙을 주장하면서 대만과의 수교국들에 단교를 압박하고 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