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검 ‘피해자인권팀’ 신설…“범죄피해자 맞춤형 보호·지원”

대검 ‘피해자인권팀’ 신설…“범죄피해자 맞춤형 보호·지원”

김소희 기자
김소희 기자
입력 2023-03-08 15:40
업데이트 2023-03-08 15: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모습. 연합뉴스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모습. 연합뉴스
대검찰청이 범죄 피해자 보호·지원과 인권 보호 업무를 전담하는 ‘피해자인권팀’을 신설한다고 8일 밝혔다.

피해자인권팀은 대검 산하 인권부서인 인권정책관실에 설치된다. 인권기획담당관(부장검사)이 팀장을 맡으며 그 외 검찰연구관 1명, 수사관 4명이 팀원으로 구성된다.

대검은 “최근 피해자에 대한 정보제공, 피해구조금 지급 등 권리보호 업무와 스토킹 범죄 등으로 인한 신변보호 등 2차 피해방지 관련 업무가 급증했다”며 팀 신설 배경을 밝혔다.

피해자인권팀은 ▲범죄피해자에 대한 지원·보호 ▲범죄피해자에 대한 구조금 지급 ▲증인 및 내부고발자 보호 ▲형사조정 등의 업무를 맡는다.

특히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원스톱 범죄피해자 솔루션 시스템 구축 등 보호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범죄피해자 보호지원 시스템 확립’은 국정과제 중 하나다. 부처별로 분산된 범죄피해자 지원사업을 체계적으로 총괄·관리해 연계 강화, 신변보호부터 경제·법률적 지원 및 일상 회복까지 종합적으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내용이다. 강력범죄 피해자 치유지원을 강화하고, 디지털성범죄 피해자들의 잊혀질 권리를 보장하는 등 피해자를 중심으로 보호지원 제도를 정비한다는 취지이기도 하다.

대검 관계자는 “범죄피해자별 사정을 충분히 반영하고 섬세하게 살피는 맞춤형 범죄피해자 보호 및 지원으로 국민들의 법감정에 부합하는 사건처리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김소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