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일 정상회담 유력 검토… 12년 멈춘 ‘셔틀외교’ 물꼬

한일 정상회담 유력 검토… 12년 멈춘 ‘셔틀외교’ 물꼬

안석 기자
안석, 김진아 기자
입력 2023-03-07 00:07
업데이트 2023-03-07 07: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DJ·오부치 선언’ 이은 양국 관계

전향적 여건 조성… 이달 만날 수도
尹, 4월 방미·5월 G7참석도 조율중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한 컨퍼런스 빌딩 안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정상 약식회담을 갖기 전 반갑게 손을 맞잡고 있다. 2022.9.22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한 컨퍼런스 빌딩 안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정상 약식회담을 갖기 전 반갑게 손을 맞잡고 있다. 2022.9.22 대통령실 제공
정부가 6일 강제동원 문제 관련 ‘제3자 변제’ 해법을 발표하며 윤석열 정부가 주요 외교 과제로 내세웠던 한일 관계 개선이 본격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강제동원 해법 발표에 이어 수출규제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인적교류와 같은 다른 현안에서도 접점을 찾으며 궁극적으로는 한일 정상이 정례적으로 상대국을 방문하는 ‘셔틀외교’ 재개로까지 이어질지 주목된다.

한일 관계가 ‘화해 단계’로 접어들자 다음 관심은 한일 정상회담 성사 여부로 쏠린다.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이달 하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대선후보 시절부터 한일 관계 개선 의지를 밝혔던 윤 대통령이었지만, 취임 1년차까지는 일본과 일종의 ‘탐색전’을 주고받았던 것이나 다름없었다. 하지만 3·1절 기념사에 이어 이날 강제동원 해법 발표까지 마무리하며 한일 정상은 한층 더 전향적으로 회담에 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나아가 ‘셔틀외교’ 복원 의지도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한일 정상회담 논의는 아직 시작하지 않았다”며 “다만 2011년 일본 총리의 서울 방문 이후 2011년 12월 당시 이명박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한 이래 양국 정상이 서로 오고 간 게 중단된 지 12년째다. 이 문제를 양국 정부가 직시하고 있고, 필요하다면 여기에 대해 논의할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말했다.

또 윤 대통령의 4월 방미와 5월 히로시마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도 물밑에서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지며 대통령실은 이번 관계 복원을 시작으로 한미, 한미일 협력을 한 단계 더 높일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일본 교도통신은 한일 외교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한일 정부가 윤 대통령이 오는 16~17일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는 방향으로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서울 안석 기자·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3-03-07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