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心 파워·후보 감별사·SNS 폭격…선수보다 더 눈에 띄는 장외 선수

尹心 파워·후보 감별사·SNS 폭격…선수보다 더 눈에 띄는 장외 선수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3-03-06 02:24
업데이트 2023-03-06 02: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국면마다 당 장악력 과시
장제원, 후보 교통정리 두각
이준석, 패키지 후보로 승부

한 달 남짓 이어진 국민의힘 3·8 전당대회에서 후보로 출전한 선수보다 주목받은 ‘장외 선수’들의 열전도 5일 막바지에 이르렀다. 사실상 전당대회 주인공이었던 윤석열 대통령, 1위 후보에서 하루아침에 ‘반윤(반윤석열) 우두머리’가 된 나경원 전 의원, 판짜기를 주도한 장제원 의원, ‘스피커’ 능력을 재확인한 이준석 전 대표 등이다.

윤 대통령은 주요 국면마다 판을 흔들었다. 누가 윤 대통령의 ‘관저 만찬’에 초대받았는지, 윤심(윤 대통령의 의중)이 누구에게 있는지 없는지가 모든 이슈를 빨아들였다.

“실체 없는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거론은 국정 운영의 적”이라는 거친 발언도 그대로 전해졌다. 1위를 달리던 나 전 의원이 윤 대통령의 ‘비토’ 이후 여론조사 성적이 곤두박질친 것은 윤 대통령의 당 장악력을 보여 줬다.
이미지 확대
나경원 전 의원. 연합뉴스
나경원 전 의원. 연합뉴스
출마와 불출마를 두고 지난달 3주가량 전당대회 중심에 섰던 나 전 의원도 ‘신스틸러’다. 윤 대통령과 각을 세우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와 유엔기후환경대사에서 모두 해임됐고, 초선 연판장 사태 등 ‘집단 린치’ 논란 끝에 출마를 접었다. 친윤(친윤석열) 지지가 집결한 김기현 후보 지원에 뒤늦게 나섰으나 윤 대통령·윤핵관들과 정치적 화해에 이르렀는지는 불분명하다.
이미지 확대
장제원 의원. 뉴시스
장제원 의원. 뉴시스
이번 전당대회를 기점으로 ‘윤핵관 원톱’을 노리는 장 의원은 ‘감별사’ 역할을 주도했다. 장 의원은 ‘김장(김기현·장제원)연대’로 친윤 단일 후보 교통정리로 판을 짰다. 또 나 전 의원과 안철수 후보를 둘러싼 혼란 국면에서 “반윤 우두머리” 등 선제적으로 메시지를 내며 여론을 주도했다. 장 의원은 지난 3일 마지막 당대표 후보 TV토론회에서 14번 거론됐다.
이미지 확대
이준석 전 대표
이준석 전 대표
당원권 정지 상태인 이 전 대표는 ‘천아용인’(천하람·허은아·김용태·이기인) 패키지 후보를 내고 자신의 지지층에게 전당대회 참여 기회를 보장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폭격 공중전은 물론 저서 ‘이준석의 거부할 수 없는 미래’도 전당대회가 임박해 출간한다. 마지막 지지 호소 기자회견에서는 윤 대통령을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엄석대’에 비유했다. ‘천아용인’ 4인의 득표율로 조만간 성적표를 받는다.

손지은 기자
2023-03-06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