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흥민 3경기 만에 선발, 그러나 침묵…토트넘은 4시즌 연속 FA컵 16강 탈락

손흥민 3경기 만에 선발, 그러나 침묵…토트넘은 4시즌 연속 FA컵 16강 탈락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3-03-02 07:37
업데이트 2023-03-02 07: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셰필드 유나이티드에 0-1 패배

이미지 확대
토트넘의 손흥민이 2일(한국시간) FA컵 5라운드에서 셰필드 유나이티드 일리만 은디아예에게 결승골을 얻어맞은 뒤 허망한 표정을 짓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토트넘의 손흥민이 2일(한국시간) FA컵 5라운드에서 셰필드 유나이티드 일리만 은디아예에게 결승골을 얻어맞은 뒤 허망한 표정을 짓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손흥민(토트넘)이 공식전 3경기 만에 선발 출장해 풀타임을 뛰었다. 그러나 골을 넣지는 못했다. 토트넘은 4시즌 연속 잉글랜드축구협회(FA)컵 16강에서 탈락의 쓴잔을 들이켰다.

토트넘은 2일(한국시간) 영국 셰필드 브레몰 레인에서 열린 2022~23시즌 FA컵 5라운드(16강) 원정 경기에서 챔피언십(2부) 셰필드 유나이티드에게 0-1로 무릎을 꿇었다.

최근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에서 2경기 연속 후반 교체 출전했던 손흥민은 이날 공식전 3경기 만에 선발로 나서 경기 종료 휘슬이 울릴 때까지 뛰었으나 공격포인트를 올리지 못했다. 슈팅은 모두 5개를 기록했다. 손흥민은 앞서 후반 투입된 2경기에서는 직접 1골을 넣고, 또 해리 케인의 득점의 시발점이 되는 코너킥을 올리며 날선 활약을 펼쳤으나 정작 선발로 출전해서는 결과물을 만들어내지 못했다. 지난 1월 말 FA컵 4라운드에서 프레스턴 노스 엔드(챔피언십)를 상대로 멀티골을 넣어 3-0 완승을 이끌었던 터라 더욱 아쉬웠다.

토트넘은 4시즌 연속 FA컵 16강에서 탈락했다. 최근에는 2017~18시즌 4강이 가장 좋은 성적이다. 반면 셰필드는 2년 만에 다시 8강에 오르는 등 최근 4시즌 동안 세 차례 8강에 진출하는 성과를 냈다.

수중전을 치른 토트넘과 셰필드는 모두 로테이션을 가동했다. 토트넘은 해리 케인, 데얀 쿨루세브스키, 올리버 스킵 등이 벤치에서 출발했다. 손흥민이 히샬리송, 루카스 모우라와 스리톱으로 나섰다. 셰필드는 챔피언십에서 10골 7도움을 올리고 있는 에이스 일리만 은디아예와 팀 내 최다 득점자(11골) 올리버 맥버니 등을 벤치에 앉혔다.

전반 점유율은 엇비슷했으나 토트넘이 더 공격적이었다. 셰필드는 거친 압박과 수비로 맞섰다. 전반 슈팅에서 토트넘은 8개(유효 2개), 셰필드는 3개(유효 0개)였다. 그러나 토트넘의 슈팅은 수비 벽에 자주 걸렸다. 손흥민은 전반 15분 왼발 감아차기를 시도했으나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다. 전반 29분 히샬리송이 골키퍼 머리를 보고 때린 오른발슛은 골대를 넘어갔다. 토트넘으로서는 전반 40분 모우라가 오른쪽 측면에서 올린 크로스가 밀리면서 반대편 골대 모서리를 맞은 게 가장 득점에 가까운 장면이었다.

토트넘은 오히려 전반 43분 에밀 피에르 호이비에르가 헤더 백패스에서 실수를 해 셰필드 이스마일라 쿨리발리에게 골키퍼와의 일대일 기회를 줘 결정적인 위기를 맞았으나 쿨리발리의 슛이 옆으로 벗어나며 가슴을 쓸어내렸다.

토트넘은 후반 들어 공세를 높였다. 전반보다는 손발이 맞는 느낌이었으나 셰필드 골문을 열기에는 여전히 충분하지 않았다. 후반 3분 손흥민의 오른쪽 코너킥을 이반 페리시치가 니어 포스트에서 백헤더를 통해 문전 중앙으로 투입했으나 골키퍼가 막아냈다. 후반 8분 손흥민의 왼발 슛은 골대를 벗어났다.

토트넘은 후반 20분 히샬리송 대신 케인, 후반 29분 모우라와 파페 사르 대신 쿨루세브스키, 스킵을 차례차례 투입하며 승부수를 던졌다. 셰필드도 후반 17분 산데르 베르게, 28분 은디아예 등을 투입하며 맞섰다. 그러나 선제골은 셰필드의 몫이었다. 문전 혼전 상황에서 은디아예가 페널티 박스 왼쪽을 개인기로 휘저으며 니어 포스트를 향해 에릭 다이어 가랑이 사이를 뚫은 오른발 슛을 날려 골망을 흔들었다.

다급해진 토트넘은 오른쪽 윙백 페드로 포로를 빼고 공격수 아르나우트 단주마까지 투입하며 총공세를 펼쳤지만 끝내 골문을 열지 못했다. 마지막 힘을 쥐어짠 손흥민은 후반 추가시간 왼쪽 터치라인을 타고 장거리 드리블 돌파로 셰필드 골 지역까지 뚫고 들어갔지만 마지막에 막히고 말았다. 후반 48분 페리시치의 크로스를 케인이 노마크 헤더로 연결했으나 골문을 빗나갔다.
홍지민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