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주애 손잡고 경제시찰…청년층 결속 다진 김정은

김주애 손잡고 경제시찰…청년층 결속 다진 김정은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3-02-27 00:42
업데이트 2023-02-27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양 서포지구 새 거리 착공식
“기적 창조의 시간” 기념 연설
주애, 손뼉 치고 삽질 모습도

이미지 확대
김정은(왼쪽 세 번째)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5일 딸 주애(두 번째)와 함께 평양 서포지구 새거리건설 착공식에 참석해 첫 삽을 뜨고 있는 모습. 조선중앙TV가 26일 보도했다. 조선중앙TV 화면·연합뉴스
김정은(왼쪽 세 번째)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5일 딸 주애(두 번째)와 함께 평양 서포지구 새거리건설 착공식에 참석해 첫 삽을 뜨고 있는 모습. 조선중앙TV가 26일 보도했다.
조선중앙TV 화면·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딸 김주애를 데리고 지난 25일 평양시 서포지구 새 거리 착공식에 참석해 청년들을 격려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6일 보도했다. 김주애는 군 행사는 물론 체육·경제 일정까지 참석하며 아버지와의 동행 행보를 이어 가는 모습이다.

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공사에 동원된 청년들을 향한 연설에서 “기적 창조의 시각이 왔다”며 “투쟁에서 투쟁에로 이어지는 오늘의 이 시대가 동무들의 기세를 바라보고 있다. 본때를 보일 때가 왔다”고 했다.

서포지구 새 거리 건설사업은 평양 북쪽에 4100가구의 주택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기존 추진 중이던 평양 화성지구 1만 가구 건설과는 별개다. 북한은 전국 건설현장에 군·청년 등 노동자를 동원하면서 이들이 자발적으로 노동력을 제공하는 것으로 선전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착공식에서 딸 김주애 등과 함께 첫 삽을 뜨고 발파 단추를 직접 눌렀다. 이어 백두산영웅청년돌격대 깃발을 지휘 성원들에게 수여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사랑하는 자제분과 함께 나왔다”고 전하며 김주애가 김 위원장 바로 옆에서 손뼉을 치고 삽질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김주애가 공식석상에 등장한 것은 일곱 번째로, 군 관련 행사 이외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지난 17일 내각과 국방성 직원들 간 체육경기 관람에 이어 두 번째다.

이날 ‘청년’ 단어는 보도 기사에 39회 등장하고 김 위원장의 연설에서도 41회나 언급되는 등 전면에 등장했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김정은이 청년 정책을 앞세워 건설 성과를 챙기는 동시에 대내 결속을 다진 것으로 보인다”며 “김주애를 동행시킨 것은 ‘미래세대에 물려줄 부와 건설’이라는 상징성을 부각시킨 것”이라고 말했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미래세대의 안전보장 의미는 군사 분야 활동에 한정되는 게 아니라 경제 분야 활동도 당연히 포함된다”며 “주애가 (경제 행사에) 등장하는 것은 합리적 수순”이라고 말했다.

다만 신비주의와 안보상 이유로 후계자를 비밀리에 키우는 북한 후계체제의 특성상 이미지가 노출되는 김주애를 후계자로 보기에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이재연 기자
2023-02-27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