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생충·오징어게임 음악감독 정재일이 전하는 ‘리슨’

기생충·오징어게임 음악감독 정재일이 전하는 ‘리슨’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02-26 23:28
업데이트 2023-02-27 08: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재일이 지난 24일 서울 종로구 JCC아트센터에서 열린 앨범 발매 기자간담회에서 피아노를 연주하고 있다. 유니버설뮤직 제공
정재일이 지난 24일 서울 종로구 JCC아트센터에서 열린 앨범 발매 기자간담회에서 피아노를 연주하고 있다. 유니버설뮤직 제공
영화 ‘기생충’과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음악으로 세계인의 귀를 사로잡은 정재일(41)이 유니버설뮤직 산하 클래식 전문 레이블 데카에서 앨범 ‘리슨’을 발매했다.

정재일(41)은 지난 24일 서울 종로구 JCC아트센터에서 열린 앨범 발매 기자간담회에서 “저는 원래 듣는 사람”이라며 “내 안에서 뭐라고 하는지 듣고 싶고 사람들 말도 듣고 싶고 지구가 하는 말도 듣고 싶었다”고 말했다. ‘리슨’은 이번 앨범에 녹음한 7곡 중 2번 곡이다.

내면의 이야기, 타인의 이야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귀를 기울이게 되는 영역이다. 하지만 지구가 하는 말을 듣는다는 것이 어쩐지 예사롭지 않다.

정재일은 이에 대해 “지금 당장 우리가 살고 있는 방법이 잘못됐다는 걸 모두가 인식하고 있을 텐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고 걷잡을 수 없는 것도 있어서 고민이 많았다”면서 “팬데믹 때문에 거의 3년을 아무것도 못 하고 비극적인 이별을 많이 봤고 전쟁이 여기저기에서 터져서 ‘정말 듣는 귀가 없었나 보다’, ‘나만 해도 참 못 듣나 보다’ 생각했다. 지금 당장 내가 1차원적으로 할 수 있는 게 무엇인가 했을 때 그런 목소리를 듣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한국어로 ‘듣다’라는 뜻의 평범한 제목에는 그의 인류애가 담겨 있었다.
이미지 확대
취재진의 질문에 대답하는 정재일. 유니버설뮤직 제공
취재진의 질문에 대답하는 정재일. 유니버설뮤직 제공
3살 때 피아노를 시작으로 어려서부터 많은 악기를 섭렵한 정재일은 17살에 밴드 ‘긱스’ 멤버로 본격적인 음악 활동을 펼쳤다. 패닉, 박효신, 아이유 등 유명 가수의 작곡과 프로듀싱을 맡았고 드라마·영화 음악도 만들었다. ‘기생충’과 ‘오징어 게임’의 성공은 그에게 세계적인 클래식 레이블 데카와 계약할 기회를 줬다.

정재일은 이번 앨범을 10일간 매일 7시간씩 녹음했다고 한다. 녹음은 노르웨이 오슬로의 레인보우 스튜디오에서 녹음했다. 빼어난 자연환경 속에 있는 곳으로 세계적인 재즈 레이블 ECM을 비롯해 수천 장의 명반이 탄생한 스튜디오다.

마음껏 녹음할 수 있던 비결에 대해 정재일은 “마침 비어있었나 보다”라며 웃었다. 자신을 어필하기 위해 수석 엔지니어인 마르틴 아브라함센에게 보낸 이메일에 자기가 누구인지 썼는데 막상 가보니 잘 모르는 눈치였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정재일의 이번 앨범 커버에는 장민승 작가의 사진인 파도치는 밤바다가 담겼다. 유니버설뮤직 제공
정재일의 이번 앨범 커버에는 장민승 작가의 사진인 파도치는 밤바다가 담겼다. 유니버설뮤직 제공
“클래식을 제대로 배운 적이 없다”면서도 그의 음악은 여느 거장 못지않은 웅장함이 느껴진다. 모차르트 ‘레퀴엠’을 시작으로 라벨, 드뷔시 등에 빠졌고 류이치 사카모토, 케틸 비외른스타드, 루치아노 베리오, 토마스 아데스, 진은숙과 같은 세계적인 음악가들의 음악을 깊이 듣고 연구한 덕분이다. 자신의 모국어와도 같은 피아노를 중심으로 오케스트라 음악이 더해져 눈을 감고 들으면 어느 클래식 공연장에 온 기분이 든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악가가 됐지만 그는 자신의 본분을 다시 새겼다. “음악을 사랑하지만 시작은 노동이었다”고 털어놓은 정재일은 앞으로도 무대 뒤에서 서포트하는 노동의 현장에 계속 머물 예정이다. 정재일은 “오징어게임 음악이 전 세계인이 아는 음악이 돼서 명예를 얻었다”면서도 “하지만 무대 뒤에서 일하는 기본적인 저의 삶에는 크게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번 앨범을 시작으로 앞으로는 음악적인 폭을 조금씩 넓히는 게 목표다. 디지털로만 발매한 앨범을 앞으로는 실물 앨범으로도 내고, 전통적인 음악을 일렉트로닉과 결합해 작업할 계획도 있다. 서울시향 신임 음악감독 야프 판 즈베던이 정재일과 작업하고 싶은 의사를 드러낸 것에 대해서는 “그분들이 생각하는 어떤 예술적 경지를 맞출 수 있을지 두렵기는 하다”면서도 “만약에 진짜로 저에게 이런 거 해보지 않겠냐고 하시면 뭔가 해보고 싶은 작은 소망은 있다”고 말했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