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경유착 고리 끊으러 왔다 한경연, 글로벌 싱크탱크로”

“정경유착 고리 끊으러 왔다 한경연, 글로벌 싱크탱크로”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3-02-24 01:51
업데이트 2023-02-24 0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기의 전경련’ 6개월 비상체제 가동… 전면쇄신 키 잡은 김병준 회장 직무대행

정치권 인사 영입 눈초리 선 그어
한국판 버핏 점심으로 국민 소통
대기업 회장 공동대응체도 구성
6개월 시한엔 “전경련 주인은 기업”
허태수·조현준·류진, 회장단 합류

이미지 확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위기의 전경련’이 6개월짜리 임시 회장을 컨트롤타워로 둔 비상 체제를 가동하며 쇄신에 시동을 걸었다.

산하 연구소인 한국경제연구원을 국제적 싱크탱크로 키우고, 대기업 회장들이 협의체를 구성해 글로벌 이슈에 공동 대응하는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을 출범시키겠다는 것이 23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내세운 혁신안의 골자다. 국정농단 사건 이후 ‘정경유착의 고리’로 상징되며 위상이 쪼그라든 전경련은 이날 12년 만에 수장을 교체하며 “대기업 이익만 고집하지 않고 국민 이익을 생각하겠다”며 개혁 추진을 선언했다. 하지만 윤석열 대선 캠프에 참여한 여권 정치인 출신 인사에게 선봉 역할을 맡기며 재계 안팎의 의구심도 한몸에 받고 있다.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제62회 전경련 정기총회에서 회장 직무대행 겸 미래발전위원장으로 추대된 김병준 직무대행은 “전경련의 정경유착 고리를 끊자고 왔지 단단하게 하러 온 게 아니다”라며 우려부터 진화하고 나섰다. 그는 “34년간 학자로 봉직하며 사회에서 필요로 할 때마다 역할을 했다”며 “전경련에서 내게 일을 맡긴 건 대통령과의 관계가 아니라 자유시장경제에 대한 철학을 본 것으로, 자유시장경제의 기본은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말했다.

1961년 설립된 전경련에서 기업 경영 경험이 없는 수장은 김 직무대행이 첫 사례다. 김 직무대행은 정식 회장이 아닌 스스로 6개월로 시한을 정한 직무대행을 자처한 이유에 대해 “나는 비상시국에 들어왔지만 전경련의 주인은 기업들”이라며 “전경련이 정상화돼 하루라도 빨리 내가 돌아가고 기업인들이 직접 운영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전경련 부활의 선결 조건인 4대 그룹 복귀 방안에 대해선 “전경련의 위상과 역할을 제대로 정립해 4대 그룹뿐 아니라 누구나 전경련과 함께하겠다는 생각이 들도록 하겠다”는 원론적 답변을 내놨다.

전경련의 체질 개선을 이끌 사실상의 비상대책위원회인 미래발전위원회는 이날 국민 소통, 미래 선도, 글로벌 도약 등 세 축을 중심으로 한 중장기 발전안 ‘뉴 웨이 구상’을 총회에 보고했다.

국민 소통의 첫 프로젝트로 대기업 총수들이 고등학생, 대학생, 사회 초년생의 고민을 듣고 경제계 공동으로 해법을 모색하는 ‘한국판 버핏과의 점심식사’는 오는 4월 진행한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경제인을 헌액한 명예의 전당도 여의도에 조성한다.

미래 선도를 위해 한국경제연구원을 현재처럼 보고서 발간 위주의 단순 연구기관이 아닌 글로벌 싱크탱크로 키운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미래위는 “한경연의 명칭이나 성격, 구성 등을 모두 뜯어고쳐 국가·경제·산업의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주요 8개국(G8) 경제강국 도약’을 주도하기 위해 전경련 회장단 등 주요 그룹 회장들로 짜인 글로벌 이슈 협의체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을 설립한다. 글로벌 현안이 생기면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도맡는다는 복안이다.

한편 이날 총회에서는 허태수 GS그룹 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류진 풍산그룹 회장이 부회장으로 선임되며 전경련 회장단에 합류했다. 재계는 그간 전경련 차기 회장은 회장단에서 줄곧 배출됐다는 점에서 이와 관련한 행보일지 주목하고 있다.
정서린 기자
2023-02-24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