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전대 D-14, 김기현 1차서 과반 승부...안철수-천하람, 결선투표 확신

與 전대 D-14, 김기현 1차서 과반 승부...안철수-천하람, 결선투표 확신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3-02-22 17:12
업데이트 2023-02-22 17: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3·8 전당대회가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결선 투표’를 염두에 둔 당대표 후보들 간 ‘수 싸움’이 치열하다. 친윤(친윤석열) 주자인 김기현 후보는 1차 경선에서 과반을 넘겨 승부를 내겠다는 입장이지만 안철수·천하람·황교안 후보는 전대 레이스를 결선 투표까지 끌고 가 ‘승부를 뒤집다’는 계획이다.

22일 정치권에선 결선투표 성사 가능성을 두고 엇갈린 전망이 나온다. 결선 투표는 과반 득표 후보자가 없으면 1·2위 득표 후보가 다시 맞붙는 제도로 이번 전대 최대 변수로 꼽힌다. 현재 국민의힘 전대는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을 등에 업은 김 후보의 ‘1강’ 구도가 형성돼 있지만 결선 투표 진출 시 나머지 후보에게 흩어졌던 ‘비윤’ 세력이 한 후보에게 모이면서 승패를 알 수 없게 된다.

알앤써치가 뉴스핌 의뢰로 지난 19~20일 국민의힘 지지층 424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이날 발표한 후보 지지도 집계(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8%포인트)에 따르면 김 후보가 44.6%로 선두를 달린다. 이어 안 후보 24.9%, 황 후보 12.4%, 천 후보 11.7% 순이었다.
이미지 확대
손 맞잡은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들
손 맞잡은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들 황교안(왼쪽부터), 안철수, 천하람,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들이 21일 오후 대전 동구 대전대학교에서 열린 ‘힘내라 대한민국!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 대전·세종·충북·충남 합동연설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전 뉴시스
이 조사에서 안 후보와 천 후보의 지지율을 합하면 36.6%가 된다. 둘 중 한 명이 결선투표에 올라 상대의 지지세를 모두 흡수하면 1위 김 후보와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일 수 있다.

지난 20일 안 후보가 TV토론회 후 천 후보에게 “이제 한 팀”이라고 언급한 일이나 전날 천 후보가 이태원 상권 회복을 위한 본인 행사에 안 후보를 초대한 것도 모두 이런 계산이 바탕에 깔렸다는 해석이다.

박상병 시사평론가는 “현재 1강(김기현) 2중(안철수, 천하람) 1약(황교안)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면서 “안·천이 치열한 접점을 만들어 강력한 2중 구도를 만들면 표는 2중으로 몰리고 김 후보의 과반 득표가 어려워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현시점에서 실제 안·천 연대가 이뤄지기는 어렵단 전망이다. 이날 안 후보 측 관계자는 천 후보의 이태원 행사 초대를 거부하며 “천 후보 본인도 그렇고 손잡고 출마한 분들의 지지율이 높지 않으니 이런 제안을 통해 주목도를 높이고 우리 지지층에 어필해보겠다는 전략 아니겠느냐”고 했다.

천 후보도 KBC 라디오에서 “개별 이슈가 있을 때 전략적 제휴 정도를 띄엄띄엄, 한두 번 상황을 봐서 하는 것이지 어떤 연대를 하겠다는 것은 과한 언론의 해석”이라고 선을 그었다.

황 후보는 연일 김 후보의 ‘부동산 시세차익 의혹’에 매달리고 있다. 이에 박 시사평론가는 “1강을 쳐야 자신이 돋보인다”면서 “만약 결선 투표로 갈 시 (김 후보와의) 협상력을 높이려는 의도일 것”이라고 했다.
명희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