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힘 지지율, 대통령·민주당보다 높은 이유는

국민의힘 지지율, 대통령·민주당보다 높은 이유는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3-02-21 16:40
업데이트 2023-02-21 1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리얼미터 與 45.0% 尹 40.4% 野 39.9%…갤럽 與 37% 尹35% 野30%순
“정권 초기 대통령 지지율, 여당보다 낮은 것 ‘광우병 사태’ 이명박 빼고 처음”
전당대회 효과도 지지율 견인…국민의힘, 대통령과 동반 상승 가능성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충청권
국민의힘 충청권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등 지도부와 황교안·안철수·천하람·김기현 당대표 후보 등 전당대회 출마 후보들이 21일 대전시 동구 대전대학교맥센터에서 열린 ‘힘내라! 대한민국 -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 대전·세종·충북·충남 합동연설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윤석열 대통령보다 지지율이 높게 유지되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정권 초기인데도 불구하고 대통령의 낮은 지지율, ‘이재명 사법리스크’로 인한 야당의 지지율 하락, 전당대회로 인한 관심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지난 20일 발표한 리얼미터의 정당 지지도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 포인트)에서 국민의힘은 2.5% 포인트 상승한 45.0%를 차지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는 3.5% 포인트 오른 40.4%, 더불어민주당은 2.9% 포인트 내린 39.9%였다.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성인 남녀 2504명을 조사한 결과다.

지난 17일 발표한 한국갤럽의 조사도 국민의힘, 윤 대통령, 민주당 순으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지난 14~16일 전국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한 결과 국민의힘은 직전 조사와 같은 37%였다. 윤 대통령은 3% 포인트 오른 35%, 더불어민주당은 1% 포인트 내린 30%였다. 대통령과 여당은 상승세, 야당은 하락세가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국민의힘이 지지율에서 상대적 우위를 점하는 배경에는 야당의 ‘이재명 사법리스크’도 있지만, 윤 대통령이 보수층의 지지율을 흡수하지 못하는 탓도 커 보인다. 배철호 리얼미터 수석전문위원은 21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정권 초기에 대통령이 여당보다 지지율이 낮은 것은 ‘광우병 사태’ 때 이명박 대통령을 제외하고는 보지 못했다”고 밝혔다. 정권 초기에는 대통령이 여당보다 지지율이 높다가 한동안 박스권을 유지하고, 정권 말기에 대통령 지지율이 하락하며 여당이 더 높아지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설명이다.

여당 지지율이 대통령보다 높아진 것은 지난해 7~8월부터다. 이준석 전 대표 중징계 사태, 윤 대통령의 ‘내부총질’ 문자 이후 전통적 지지층인 대구·경북(TK), 60대 이상 장년층이 이탈한 것으로 분석된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윤 대통령은 줄곧 정치인의 길을 밟지 않았기 때문에 고정 팬층이 부족하다. 다른 대통령과 다르게 봐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3·8 전당대회도 지지율을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나경원, 유승민 등 전대 주자들이 탈락하면서 컨벤션 효과는 크지 않았지만, 깜짝 등장한 천하람 후보의 컷오프(예비경선) 통과가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 배 수석전문위원은 “국민의힘 최근 지지율은 2040과 수도권, 충청이 밀어올렸다”며 “천하람 효과”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전당대회 이후 국민의힘 지지층과 대통령 지지율이 동반 상승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대통령이 국정 운영의 드라이브를 걸고 당도 호흡을 맞추면 분위기 쇄신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윤 대통령은) 부분 개각 등을 통해 중도층에 관심을 끌 수 있는 반면, 민주당은 당대표 사법리스크에서 벗어나기 힘들다”고 전망했다.
이민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