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佛 ‘감자튀김 고무용기’ 인기 폭발, 왜

佛 ‘감자튀김 고무용기’ 인기 폭발, 왜

김성은 기자
김성은 기자
입력 2023-02-21 00:23
업데이트 2023-02-21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부터 식당 일회용품 금지
맥도날드 재사용 포장재 ‘열풍’

이미지 확대
AFP 연합뉴스
AFP 연합뉴스
“프랑스 맥도날드에서 요즘 가장 인기를 끄는 것은 햄버거나 치킨랩이 아니라 감자튀김이 담겨 나오는 새빨간 고무 용기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맥도날드가 프랑스의 ‘폐기물 방지법’을 준수하기 위해 재사용 가능한 포장재를 도입한 뒤 새로 바뀐 감자튀김 고무 용기(사진)를 기념품으로 가져가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고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프랑스에서는 올해 1월 1일부터 20석 이상 식당 안에서 식사할 때 일회용 접시·컵·수저 등의 사용을 전면 금지하는 제도를 시행 중이다. 현지 패스트푸드 매장은 제도 시행에 앞서 지난해 말부터 일회용 종이 용기 대신 재사용 가능한 유리·플라스틱·고무 용기에 음식을 담아 제공했다. 특히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지난해 말 맥도날드의 빨간 고무용기 사진을 트위터에 올리며 ‘열풍’이 시작됐다고 FT는 전했다.

이번 제도는 프랑스 당국이 2040년 일회용 플라스틱 포장제품 사용 전면 중단을 목표로 2020년 2월 10일 제정한 ‘폐기물 방지법’ 추진의 일환이다. 당국은 이번 조치로 일회용 접시·컵·수저 20억개에 해당하는 일회용 폐기물 15만t을 해마다 줄이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크리스토프 베추 환경부 장관은 “일회용 식기류의 종말은 불필요한 쓰레기와의 싸움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것”이라며 “프랑스인들의 일상생활에서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울 구체적 조치”라고 말했다.

반면 폐기물 방지법 시행으로 해당 업체들이 재정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유리·플라스틱 용기보다 일회용 종이 용기가 더 환경친화적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재사용 가능 식기가 표준으로 자리잡을 경우 시장 점유율을 잃는 종이포장 업계가 가장 비판적이다. 유럽종이포장연맹은 재사용 가능한 접시와 수저류의 세척과 건조에 필요한 탄소배출량과 물 사용량이 일회용 종이 제품보다 각각 2.8배와 3.4배 많다고 주장했다.

김성은 기자
2023-02-21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