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민생·광폭 행보로 정부·여당에 공세…여야는 3월 임시국회 놓고 기싸움

이재명, 민생·광폭 행보로 정부·여당에 공세…여야는 3월 임시국회 놓고 기싸움

하종훈 기자
하종훈, 명희진 기자
입력 2023-02-20 17:46
업데이트 2023-02-20 17: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李 “물가 오르고 국민 고통 가중”
“노후 보장” 기초연금 개혁 강조
노란봉투법 조속 처리 약속하며
체포동의 정국 정의당에 ‘러브콜’

이미지 확대
국회 앞 노조법2·3조 운동본부 농성장 방문 마친 이재명 대표
국회 앞 노조법2·3조 운동본부 농성장 방문 마친 이재명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 노조법2·3조 운동본부 농성장을 찾아 면담을 마치고 농성장을 나오고 있다. 2023.2.20 연합뉴스
오는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민생을 강조하면서 정의당에도 손을 내미는 광폭 행보에 나섰다. 여야는 이 대표 체포동의안과 맞물려 3월 임시국회 개최를 둘러싸고도 기 싸움을 벌이고 있어 강대강 대치는 이어질 전망이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생경제가 일촉즉발의 위기”라며 “물가는 오르고 국민의 고통은 심해지며 소득은 줄어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날 오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전국노인위원회 출범식에서는 “노인들이 불안하지 않은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며 부부가 모두 기초연금을 수령하는 경우 일부를 감액하는 현행 기초연금제도 개편을 촉구했다.

특히 이 대표는 파업 노동자에 대한 사측의 과도한 손해배상 소송을 막는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3조 개정안)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이날 오후 국회 정문 앞 ‘노조법 2·3조 개정 운동본부’ 농성장을 찾아 ‘사용자 개념을 현재 법안보다 더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한 참석자의 제안에 “노란봉투법이 여야 합의로 통과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여당이 워낙 완강하게 협조하지 않아 국민적 동의를 받을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치로 법안을 만들어야 한다”며 노란봉투법의 조속한 처리를 약속했다.

이 대표의 민생 강조 행보는 노란봉투법 처리에 의욕을 보이는 정의당에 대한 ‘러브콜’로 풀이된다. 체포동의안 표결은 물론 민주당의 반격 카드인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 추진 공조를 위해 손을 내민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2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노란봉투법 법안 처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

민주당으로서는 ‘김건희 특검’ 패스트트랙 조건을 맞추기 위해 정의당의 협조가 필수지만, 정의당은 검찰 소환조사가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도 “이 대표가 불체포특권을 내려놓아야 하며 결단을 기대하겠다”고 밝혀 체포동의안에 대해서도 입장 차가 있음을 보여줬다.

여야는 당장 3월 임시국회 개최 여부를 놓고도 기 싸움을 벌여 대치는 이어질 전망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19일 “민주당 의원들이 오판해서 체포동의안이 통과되지 않는다면 회기가 끝나는 3월 1일부터 국회를 열지 않으면 된다”며 ‘방탄 국회’를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일하는 국회법에 따라 3월 임시회도 열고, 정부·여당의 나태와 발목잡기로 계류 중인 산적한 민생·경제입법을 차질 없이 처리하겠다”며 “공분이 끊이질 않는 ‘50억 클럽’ 특검과 국민 다수가 찬성하는 김건희 여사 특검 등도 늦지 않게 마무리 짓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3월 임시회도 지난 1월처럼 민주당 단독으로 소집요구서가 제출될 가능성이 있다.
하종훈·명희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