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안에 ‘국립치의학연구원’…충남도-대한치과의사협회 합심

천안에 ‘국립치의학연구원’…충남도-대한치과의사협회 합심

이종익 기자
이종익 기자
입력 2023-02-18 10:00
업데이트 2023-02-18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충남도-대한치과의사협회, 업무협약
힘모아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

이미지 확대
김태흠 충남지사(왼쪽)와 박태근 대한치과의사협회장이 업무협약 체결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김태흠 충남지사(왼쪽)와 박태근 대한치과의사협회장이 업무협약 체결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김태흠 충남지사의 공약인 ‘국립 치의학연구원 천안 유치’를 위해 국내 치과의사 3만 여명이 소속된 대한치과의협회가 힘을 보태기로 했다.

하지만 부산·대구·광주 등에서 유치전에 뛰어들어 충남 아산의 국립경찰병원 분원 유치 사례처럼 전국 공모사업으로 전환될 우려는 남아있다.

충남도는 김태흠 지사가 박태근 대한치과의사협회장과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치의학연구원 설립 추진에 공동 협력하고, 치의학 연구 활성화와 치과 의료산업 발전을 위한 노력 등이 담겨있다.

치의학연구원은 윤 대통령 지역 공약이자 민선 8기 김 지사의 공약에 따라 천안·아산 연구개발(R&D)집적지구 내 설립을 추진 중이다. 치의학연구원의 천안 설립은 윤석열 정부 충남 지역정책 15대 정책과제에 포함돼 있다.

연구원의 주요 기능은 정부 구강 정책과 연계한 산·학·병·연 협업체계 구축, 종합 연구개발 지원, 요소·원천기술 기반 사업화 연계 등이다.

충남도에 따르면 전 세계 치의학 의료 서비스 시장은 2030년 6988억 달러로 예상되며, 국내 치과 의료 서비스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8.3% 성장했다.

그러나 정부의 치의학 분야 R&D 투자 규모는 2019년 기준 399억 원으로, 보건의료 R&D 총액의 2.1%에 불과하다. 국내에는 치의학 분야 산업 육성과 전문인력 양성 등 종합 전략 수립, 정책 지원, 인프라 구축 등을 총괄할 연구기관도 없다.

천안 지역에는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및 치과병원, 순천향대학병원 등이 위치해 있고, 치의학 연구개발 인프라 및 줄기세포 조직 재생 분야 글로벌 연구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치의학 선도연구센터와 해외연구센터를 비롯해 교육부의 중점연구소, 과학벨트 기능지구도 입지해 있다.

하지만 치의학연구원 유치 목소리를 내려는 움직임이 전국에서 잇따르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 11월 치의학연구원 유치 심포지엄 개최에 이어 대구시·광주시에서도 치과의사회와 정치권 등의 중심으로 차별화된 유치 전략 목소리가 나왔다.

김태흠 지사는 “인구 고령화와 구강질환 증가로 치과 의료 수요와 의료비 지출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체계적인 정책 지원이나 치과의료산업을 이끌어 갈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며 “최근 대통령께 치의학연구원은 국민과의 약속인 만큼, 공모 없이 바로 충남에 설립 추진되어야 한다고 말씀드렸다”고 강조했다.

앞서 충남도와 천안시, 단국대, 오스템임플란트, 충남치과의사회 등은 지난해 11월 ‘국립 치의학연구원’ 공동 유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천안 이종익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