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정우 회장, 포항 내려와 포스텍 졸업식 안 간 까닭은?

최정우 회장, 포항 내려와 포스텍 졸업식 안 간 까닭은?

김상현 기자
김상현 기자
입력 2023-02-13 16:13
업데이트 2023-02-14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연합뉴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연합뉴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지난 10일 포항제철소 자체 행사를 하면서 같은 날 열린 포스텍(포항공대) 졸업식에는 참석하지 않아 뒷말을 낳고 있다. 최 회장은 이 학교 이사장이다.

포스코는 이날 태풍 ‘힌남노’ 침수 135일 만에 제철소를 정상화한 것과 관련, 복구를 지원한 관계기관 대표들을 초청해 감사를 전하는 행사를 가졌다. 최 회장은 이날 오후 3시부터 시작된 행사에 참석해 오후 7시 만찬 자리가 끝날때까지 자리를 지켰다.

하지만 이날 오전 10시 40분부터 진행된 포스텍 학사수여식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포스텍에 따르면 당초 최 회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열린 이날 졸업식에서 치사를 한 뒤 수석 졸업생 등에게 상장과 메달을 전달할 계획이었다.

최 회장 불참 소식에 지역에선 갖가지 추측이 나왔다.

우선 역대 포스텍 이사장이 대부분 졸업식에 참석했다는 점을 들어 최 회장의 이날 불참을 지난 2021년 포스코 이사회가 논의한 ‘포스텍 기부채납’과 연결짓는 목소리가 나왔다.

지역 한 인사는 “포스코가 국민기업이 아니라는 최 회장 생각과 단순한 아이디어 차원이라지만 포스텍을 국가에 기부채납하려는 이사회 논의는 일맥상통한 발상”이라며 “포항까지 내려와 졸업식에 안 간 최 회장이 ‘제철보국에 이은 교육보국’을 포스텍 설립 이념으로 정한 고 박태준 회장에게 어떻게 해명할지 궁금하다”고 비판했다.

한편에선 이날 최 회장이 포스텍 앞에서 열릴 예정이던 시민단체 ‘포항 참여연대’의 집회를 의식해 자리를 피한 것 아니냐는 의심도 나왔다.

이에 대해 포스코 관계자는 “졸업식장에서 이강덕 포항시장을 만나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 등과 관련한 얘기를 나눌 생각이었지만 이 시장이 상중(喪中)이라 참석하지 못했고, 최 회장도 다른 일정이 생겨 못간 것으로 안다”며 “시민단체 집회를 피했다는 말은 의도가 있는 발언”이라고 반박했다.

‘포항 참여연대’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있다.

한 시민은 “잔치 격인 졸업식장을 최 회장을 비판하는 자리로 변질시키는 건 적절치 않다”며 “설령 시민단체가 ‘바른 소리’를 한다고 해도 누가 이를 그대로 받아들이겠나. 설득력이 더 떨어질 뿐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구나 졸업생을 축하하러 전국에서 학부모들과 친지들이 포항을 찾았을텐데 집회 모습에 눈살을 찌푸리지 않았겠나. 지역 망신”이라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앞서 지난해 8월 서울 포스코센터 앞에서 최 회장 퇴진을 요구하며 참수형 퍼포먼스를 연출해 쓴소리를 듣기도 했다.
포항 김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