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당 지도부 만난 尹 “UAE 300억弗은 시작, 투자 더 한다 말해”

당 지도부 만난 尹 “UAE 300억弗은 시작, 투자 더 한다 말해”

안석 기자
안석, 고혜지 기자
입력 2023-01-26 18:08
업데이트 2023-01-26 18: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찬 회동서 순방 성과 협조 당부
UAE서 받은 대추야자 선물도
출마 논란됐던 羅 언급은 안 돼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진행된 국민의힘 지도부와의 오찬 회동에서 아랍에미리트(UAE)·스위스 순방의 성과를 설명하고 협조를 당부했다. 윤 대통령과 당 지도부의 식사 회동은 지난해 11월 말 한남동 관저 만찬 이후 두 달 만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대통령이 해외 순방 뒤 입법부와 성과를 공유해 온 관례에 따른 자리”라며 “여당 측에서 먼저 요청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날 오찬의 가장 큰 주제는 UAE의 ‘300억 달러(약 40조원) 투자 약속’ 등 순방 성과였다고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이 국회 브리핑에서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UAE 대통령이 대규모 투자 약속을 한 것과 관련, “300억 달러 투자는 이제 시작이다. 앞으로 더 많은 투자를 하겠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같이 간 각료들과 UAE에서 전체적으로 회의할 때는 얼마를 투자하겠다는 말이 없었는데, 한·UAE 정상회담을 할 때 30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말이 있었다”며 순방 뒷이야기를 전했다. 그는 또 “한국에 돌아와 현재 용산 대통령실과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UAE 투자 관련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진행하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UAE 순방에서 방울토마토 재배 등 스마트팜 사업을 하는 청년들이 각각 150억원의 즉석 투자를 받은 일화를 소개하며 “앞으로 청년들이 스마트팜과 같은 농업 쪽에 투자를 받을 수 있게 돼 희망적”이라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오찬에 앞서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실로 대추야자 선물세트를 보냈다. 정 위원장은 오찬에서 “20년 넘게 국회 생활을 했지만 대통령 해외 순방 선물을 받은 건 처음”이라고 분위기를 띄웠고, 윤 대통령은 “UAE 대통령이 굉장히 많은 대추야자를 선물로 주셨다. 여당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에게도 선물했다”고 말했다. 이날 오찬에서는 당대표 출마를 놓고 논란이 된 나경원 전 원내대표에 대한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이날 당 지도부를 만난 데 이어 다른 국민의힘 의원들과도 소규모 인원으로 오·만찬을 이어 갈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이 ‘식사 정치’를 통해 보폭을 넓히는 행보를 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한편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과 다음주 방한하는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사무총장,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과의 회동 일정을 각각 조율 중이라고 전했다.
안석·고혜지 기자
2023-01-27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