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기현·안철수 2파전으로… 나경원 표심·유승민 결심이 승패 가른다

김기현·안철수 2파전으로… 나경원 표심·유승민 결심이 승패 가른다

이민영 기자
이민영, 최현욱 기자
입력 2023-01-26 01:52
업데이트 2023-01-26 0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시 요동치는 與 당권 구도

金 “羅결단 경의” TK 흡수 공들여
安 “곧 만날 것” 수도권 연대 강조
양자대결 가정 여론조사 접전 속
후보 마감 앞두고 劉 출마 변수로
당내선 “지지율 낮아 가능성 작아”


퇴장하는 羅
퇴장하는 羅 국민의힘 유력 당권주자였던 나경원 전 의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한 뒤 퇴장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나경원 전 의원이 25일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전대가 김기현·안철수 의원의 2파전으로 치러지게 됐다. 두 의원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접전을 벌이는 가운데 유승민 전 의원의 출마 여부가 변수로 남았다.

여론조사에서 줄곧 1위를 차지하다 최근 3위로 내려온 나 전 의원을 지지하던 당심이 어떤 후보로 갈지가 최대 관심사다. 김·안 의원 측은 나 전 의원의 불출마가 각각 자신들에게 유리할 것으로 해석했다. 김·안 의원도 각각 결선투표 없이 1차에서 과반을 얻을 것이라고 자신한다.

김 의원은 페이스북에 “나 전 대표의 결단을 무거운 마음으로 지켜본다. 고뇌에 찬 결단에 경의를 표한다”고 평가했다. 나 의원은 당원이 가장 많은 대구·경북(TK)에서 지지세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는 만큼 김 의원은 지지세를 흡수하기 위해 TK에 공을 들일 방침이다. 김 의원 측 관계자는 “나 전 의원은 ‘죽었다 깨도 반윤은 안 될 것’이라던 범윤인데, 나 전 의원을 지지하는 당원이 색깔이 전혀 다른 안 의원으로 쏠릴 가능성은 없다”고 일축했다.
이미지 확대
반면 안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말로 안타깝다”며 “나 전 의원께서 원하는 방향이 수도권에서 승리 아니냐. 1차 투표에서 과반을 해서 끝내겠다는 각오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윤상현 의원과의 ‘수도권 연대론’을 강조하며 “적절한 시기에 한 번 만나 뵙고 말씀을 나누고 싶다”며 나 전 의원에게 손을 내밀었다. 안 의원 측 관계자는 “가상 양자 대결에서 안 의원이 이미 우위를 점한 데다 상승세를 탄 만큼 양자 대결 구도가 되면서 안 의원에게 유리해졌다”고 해석했다.

나 전 의원의 출마를 가정한 여론조사의 양자 대결에서는 안 의원이 대부분 우세했다. YTN이 엠브레인퍼블릭에 의뢰해 지난 22~23일 전국 성인 2002명(국민의힘 지지층 784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안 의원 49.8%, 김 의원 39.4%로 나타났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19% 포인트다. 반면 뉴데일리·NGO저널이 한국여론평판연구소(KOPRA)에 의뢰해 지난 16~17일 국민의힘 지지층 979명을 대상으로 한 양자 대결에서는 김 의원 50%, 안 의원 41%로, 김 의원이 우세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 포인트다. 모두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다음달 2일 시작하는 후보 등록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유 전 의원의 출마 여부는 마지막 변수로 남아 있다. 유 전 의원은 페이스북과 언론 인터뷰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비판하는 메시지를 내놓다가 지난 15일 이후로 잠잠한 상황이다. 당내에서는 출마 가능성이 작다고 본다. 당원 100%로 치러지는 데다 김·안 의원에 비해 낮은 지지율 등을 고려하면 출마 가능성은 점점 낮아진다는 분석이다.
이민영·최현욱 기자
2023-01-26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