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눈치만 보는 TK의원 물갈이”… 홍준표 쓴소리 왜?

“눈치만 보는 TK의원 물갈이”… 홍준표 쓴소리 왜?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3-01-25 18:15
업데이트 2023-01-25 18: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2 羅 될라’ 전대 출마 주저하자
“중앙선 힘 못 쓰고… 시의원 하라”
최고위원 출마 김재원 즉답 피해

이미지 확대
홍준표 대구시장
홍준표 대구시장
국민의힘 상임고문인 홍준표 대구시장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중앙정치에서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대구·경북 국회의원들을 향해 연이어 비판 글을 올리며 물갈이를 주장했다. 당의 텃밭이지만 TK 지역 현역 의원들 중 누구 하나 확실하게 최고위원 주자로 나서지 않고 눈치싸움을 이어 가는 상황을 작심 비판한 것으로 읽힌다.

홍 시장은 25일 오후 페이스북에 “당 대표 후보자도 없고, 청년 최고위원 후보자도 없고, 여성 최고위원 후보자도 없고 중심 될 최고위원 후보자도 보이지 않는다”며 “이래서야 TK가 국민의힘 본산이라고 할 수 있는가. 이참에 싹 물갈이하자”라고 질타했다.

홍 시장은 오전에도 페이스북에 TK 지역 국회의원들이 분발해야 한다는 취지의 글을 작성했다. 그는 “TK 지역에서는 최근 인재를 키우지 못하고 눈치만 늘어 가는 정치인들만 양산하고 국회의원다운 국회의원을 찾아보기 힘들어졌다”며 “중앙정치에서는 힘도 못 쓰고 동네 국회의원이나 하려면 시의원, 구의원을 할 것이지, 뭐 하러 국회의원을 하나”라고 지적했다.

홍 시장은 그 배경으로 총선 때마다 전국 교체율 35% 내외를 맞추려다 보니 지지세가 강한 TK 지역이 희생양이 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TK 지역 의원들이 선뜻 나서지 않는 이유로는 ‘윤심’(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의 향방을 확인하지 않고 출마했다가 ‘제2의 나경원’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자천타천으로 최고위원 후보로 거론되는 TK 의원은 김정재·송언석·양금희·이만희 의원 등이다. 이 중 윤 대통령과 더불어 윤심 당 대표와 발을 맞출 수 있는 후보로 물밑 교통정리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한편 이날 최고위원 출마 선언을 한 TK 3선 의원 출신의 김재원 전 최고위원은 홍 시장의 쓴소리에 대해 “제가 홍 시장님 말씀에 반응하면 별로 안 좋아하셔서 말씀드리지 않겠다”면서도 “때때로 동의하지 않는 경우도 굉장히 많다”고 즉답을 피했다.
고혜지 기자
2023-01-26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