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엇갈린 운명…흙수저 태영호 의원, 금수저 최선희 외무상

엇갈린 운명…흙수저 태영호 의원, 금수저 최선희 외무상

황성기 고문 기자
입력 2023-01-17 14:15
업데이트 2023-01-18 09: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태영호 의원과 최선희 외무상
태영호 의원과 최선희 외무상 평양의 오랜 동창인 두 사람은 남한의 국회의원과 북한의 외무상으로 길이 갈렸다. 서울신문 라이브러리


태영호(60)와 최선희. 이들 북한 외교 엘리트는 한 명은 남한의 서울 강남갑 국회의원(2020년 4월), 다른 한명은 외무상(2022년 6월)이 된다. 둘은 학창시절 8년간 동고동락한 동기동창이다. 6년제인 평양외국어학원(중고등 과정)에서 중2까지 다니던 14살 때 둘은 중국 유학생에 선발된다. 베이징 외국어대학 부속의 베이징 외국어 학원에서 4년을 다닌 두 사람은 평양에 돌아와 국제관계대학에 들어간다. 최선희는 김일성 책임서기를 지낸 최영림의 딸이라는 후광을 업고, 짐바브웨 종합대학으로 유학을 간다. 평양 국제관계대학을 졸업하고 다시 중국으로 건너가 베이징 외국어 대학을 수료한 태영호는 이후 외무성에서 최선희와 재회한다.

-최선희는 어떤 학생이었나.

“대학 시절 학생 대부분이 모든 과목에서 최우수 성적을 따려고 하지만 최선희는 영어, 외교 같은 중점 과목만 특출하게 잘 했다. 대학 5점 만점 중 4.5점 이상 받아야 좋은 기관에 배치되는데 철학, 정치경제 성적은 별로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톱10에는 못 들었다. 금수저 최선희와 달리 흙수저인 나는 톱3에 들기 위해 노력했다.”
-외무성에선 어땠나.

“실력파와 인맥관리파 두 부류가 있다면 최선희는 후자였다. 남한테 의지하고 승진하는 타입인데 최선희가 지금 길을 올 때, 김계관 전 제1부상, 리용호 전 외무상한테 딱 붙어 있었다. 이들이 승진하면 같이 한 단계 올라갔다. 이들이 날아가고 끈이 끊어진 줄 알았더니 아마도 김정은 부인 리설주, 동생 김여정과 관계를 잘 다져 정치국 후보위원도 되고 외무상도 됐을 것이다.”

-최선희의 대미 외교 전망은.

“강석주 전 제1부상 같은 사람들은 철학과 비전에 강단도 있었다. 때로는 김정일을 설득하곤 했는데, 최선희는 그런 게 없다. 오더에 맞추는 건 잘하지만, 책사로서 현재 정세가 이렇게 때문에 대안을 제시하고 북한 외교를 적극적으로 이끌기는 힘들 거라고 본다.
황성기 논설고문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